어떻게 하면 단주가 되는가? HOW IT WORKS

우리의 길을 철저히 따라온 사람이 실패한 것을 본 적이 거의 없다. 회복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이 간단한 프로그램에 전적으로 몰두할 수 없거나 하지 않으려는 사람들로, 대개는 그들 자신이 천성적으로 정직하게 될 능력이 없는 남녀들이다. 그러한 불행한 사람들도 있지만 그들에게는 잘못이 없다. 그들은 그렇게 태어난 것 같다. 그들은 천성적으로 엄격한 정직이 요구되는 생활 태도를 이해하고 발전시키는 데 무능력하다. 그들의 가망은 평균보다 희박하다. 극심한 감정과 정신적 질환으로 고통을 받는 사람들도 있지만, 만약 정직해질 능력을 가지고 있다면, 그들 중 많은 사람들은 회복할 수 있다.

우리의 이야기는 일반적으로 우리가 어떠했으며, 무슨 일이 일어났고, 지금은 어떤가를 들추어 낸다. 당신이 우리가 가지고 있는 것을 얻기로 결정하고, 그것을 성취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데까지 기꺼이 노력할 각오가 되어 있다면 어떤 단계를 취할 준비가 되어 있는 것이다.

우리는 몇 개의 단계에서 망설였다. 우리는 더 쉽고 간단한 방법을 발견할 수 있다고 생각했으나 할 수가 없었다. 우리가 제안하는 방침에 따라 진지하고 두려움 없이 철저하게 시작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우리 중 어떤 사람들은 낡은 관념을 지속하여 왔지만, 이것을 완전히 버리기 전까지는 아무런 결과가 없었다.

우리가 다루고 있는 알코올은 교활하고, 당황하게 만들며 강력하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도움 없이는 도저히 어쩔 수가 없다.그러나 모든 힘을 가지고 있는 분이 계시니, 그 분이 바로 신(神)이시다. 당신이 지금 그분을 발견하기를 바란다!

미봉책은 우리에게 아무 소용이 없었다. 우리는 삶의 갈림길에 서 있었다. 우리는 신이 우리를 보호하고 보살펴 주시기를 기탄 없이 간청했다.

여기 회복의 프로그램으로 제안되어 우리가 받아들인 단계들은 다음과 같다.

1단계: 우리는 알코올에 무력했으며, 우리의 삶을 수습할 수 없게 되었다는 것을 시인했다.

2단계: 우리보다 위대하신 힘이 우리를 본 정신으로 돌아 오게 해주실 수 있다는 것을 믿게 되었다.

3단계: 우리가 이해하게 된 대로, 그 신의 돌보심에 우리의 의지와 생명을 맡기기로 결정했다.

4단계: 철저하고 두려움 없이 우리 자신에 대한 도덕적 검토를 했다.

5단계: 우리의 잘못에 대한 정확한 본질을 신과 자신에게, 그리고 다른 어떤 사람에게 시인했다.

6단계: 신께서 이러한 모든 성격상 결점을 제거해 주시도록 완전히 준비했다.

7단계: 겸손하게 신께서 우리의 단점을 없애 주시기를 간청했다.

8단계: 우리가 해를 끼친 모든 사람의 명단을 만들어서 그들 모두에게 기꺼이 보상할 용의를 갖게 되었다.

9단계: 어느 누구에게도 해가 되지 않는 한 할 수 있는 데까지 어디서나 그들에게 직접 보상했다.

10단계: 인격적인 검토를 계속하여 잘못이 있을 때마다 즉시 시인했다.

11단계: 기도와 명상을 통해서 우리가 이해하게 된 대로의 신 과 의식적인 접촉을 증진하려고 노력했다. 그리고 우리를 위한 그의 뜻만 알도록 해주시며, 그것을 이행할 수 있는 힘을 주시도록 간청했다.

12단계: 이러한 단계들의 결과, 우리는 영적으로 각성되었고, 알코올중독자들에게 이 메시지를 전하려고 노력했으며, 우리 일상의 모든 면에서도 이러한 원칙을 실천하려고 했다.

"야, 굉장한 주문이구나. 나는 이것을 해낼 수 없다."고 많은 사람들이 절규했다. 용기를 잃지 마시오. 우리 중 이 기본 원칙들을 완전하게 지킬 수 있었던 사람들은 아무도 없었다. 우리는 성인(聖人)이 아니다. 요점은 기꺼이 영적 방침에 따라 성장하는 것이다. 우리가 제안한 원칙들은 향상을 위한 지침이다. 우리는 영적 완전함보다는 영적 향상을 추구하는 것이다.

알코올중독에 대한 우리의 묘사와 불가지론자(不可知論者)에 대한 것과 단주하기 전과 후의 개인적인 체험은 세 가지 개념을 명백히 나타내 준다.

(a) 우리는 알코올중독에 걸려 있었고, 우리 자신의 삶을 수습할 수 없었다는 것.
(b) 아마도 어떠한 인간적인 힘으로도 알코올중독에서 구할 수 없었다는 것.
(c) 우리가 신(神)을 찾았다면, 신은 우리를 고치실 수 있고 또한 고쳐 주신다는 것.

Alcoholics Anonymous pp.58 ~ pp.60
Copyright © 1976 by A.A.W.S. Inc.

약속

우리가 자기 성장을 위한 이 단계에서 최선을 다한다면 반도 끝나기 전에 놀라게 될 것이다. 우리는 새로운 자유와 행복을 알 것이며 과거를 후회하지 않고, 과거를 감추려 하지 않는다. 우리는 평온함을 이해하고 평화를 알게 될 것이다. 우리의 타락이 아무리 심한 것이었다 해도, 우리의 경험이 어떻게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지 알게 될 것이다. 쓸모없다는 느낌이나 자기 연민은 사라질 것이다. 이기적인 일에는 관심이 없어지고, 동료들에게 관심을 갖게 될 것이며, 자기중심주의는 사라질 것이다. 삶에 대한 우리의 전반적인 태도와 관점이 바뀔 것이다. 사람들과 경제적인 불안에 대한 두려움이 우리를 떠날 것이다. 우리를 괴롭혔던 상태들을 즉각적으로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를 알게 되고, 스스로를 위해 하지 못했던 것을 신이 해주고 계시다는 것을 갑자기 깨달을 것이다.

이런 일들은 터무니없는 약속인가? 우리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그것들은 우리 사이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때로는 급속히, 때로는 천천히, 그것을 위해 노력하면 항상 이루어질 것이다.

Alcoholics Anonymous pp.83 ~ pp.84
Copyright © 1976 by A.A.W.S. Inc.

받아들임 Acceptance is the answer

그리고 받아들임이 오늘 나의 모든 문제의 해결책이다. 나의 평온함이 깨졌을 때, 그것은 내가 어떤 사람, 장소, 일 혹은 상황-내 인생의 어떤 사실-이 내게 용납될 수 없음을 발견했기 때문이고, 내가 그런 사람, 장소, 일, 혹은 상황을 아마도 이 순간에는 그래야만 할 것이라고 있는 그대로 받아들일 수 있을 때까지, 나는 나의 어떤 평온함도 찾을 수 없었다. 신(神)의 세상에서는 결코 어떤 일도 실수로 일어나지는 않는다. 내가 나의 알코올 중독을 받아들일 수 있을 때까지, 나는 나의 술 취하지 않은 맑은 정신을 유지할 수 없었고, 내가 인생을 인생이라는 관점에서 그대로 받아들일 때까지 나는 행복할 수 없었다.

이 세상에서 변화되어야 할 필요가 있는 것에 대해 그렇게 깊이 생각할 것이 아니라, 그보다는 내 자신 안에서와 나의 태도들 안에서 변화될 필요가 있는 것들에 대해 깊이 생각할 필요가 있다.

Alcoholics Anonymous p.417 / 한글판 p.199~200
Copyright © 1976 by A.A.W.S. Inc.

A.A. 12 개념

1. A.A.세계 봉사의 최종적인 책임과 궁극적인 권위는, 항상 A.A. 전체의 양심에 근거하여야 한다.

2. 1955년, A.A.그룹들이 총회의 영구적인 헌장을 승인함으로써, 우리의 실제적이고 지속적인 세계봉사를 위한 모든 권위를 총회에 위임하였다. 그럼으로써 총회는 12전통이나 헌장 12조의 변경을 제외하고는 A.A.전체를 실제적으로 표명하고 대표하는 양심이 되었다.

3. 모든 그룹, 총회, 이사회 그리고 봉사기관, 직원, 위원회 및 행정인 사이의 명확한 구분된 업무를 창출하고 유지하며, 그렇게 함으로써 그들의 지도력을 확고히 하기 위한 전통적인 수단으로서 세계봉사의 각 부문에 전통적인 “결정권”을 부여할 것을 제안한다.

4. 우리는 총회의 구조를 통해 모든 책임질 수 있는 수준의 전통적인”참여권”을 유지해야만 하며, 각 부문과 세계봉사자들은 각자 반드시 이행해야 하는 책임에 대해 합리적인 비율의 투표권을 갖게 된다.

5. 우리의 세계봉사구조를 통해 전통적인 “제안권”이 잘 이루어져야 하며, 그렇게 함으로써 소수의 의견이 경청되고, 개인적인 불만을 해소할 수 있는 청원이 신중히 고려된다는 점을 명확하게 해야 된다.

6. A.A.전체의 이익을 위해, 총회는 우리의 세계봉사 유지를 위한 원칙적인 책임을 갖게 되며, 이것은 전통적으로 일반적인 정책과 재정의 광범위한 문제에 있어서 최종적인 결정권을 갖게 된다. 또한 총회는 대부분의 문제에 있어서 주된 주도권과 실제적인 책임은 A.A. 총봉사진으로서 그들이 활동하는 이사회의 신뢰받는 봉사자들에 의해 사전에 검증되어야 한다.

7. 총회는 이사회의 헌장과 조례들이 합법적이라는 것을 인정한다. 그러므로 신뢰받는 봉사자들은 A.A.의 모든 세계봉사 업무를 운영하고 지휘할 권한을 부여 받는다.이것은 더 나아가 총회 헌장 자체가 합법적인 것이 아닌 대신에, 궁극적인 효과를 위해 A.A.의 힘과 전통에 달려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8. 이사회의 신뢰받는 봉사자들은 두 가지 근본적인 자격을 가지고 활동한다. 첫째, 전반적인 정책과 재정에 관한 보다 커다란 문제들에 관해 그들은 중요한 계획입안자들이며 행정가들이다. 둘째, 우리의 독자적인 법인 조직과 지속적이고 효과적인 봉사에 관한 신뢰받는 봉사자들의 관계는, 주로 그들이 이러한 실재적인 것들의 지도자를 선출 하는 데에 충만한 소유의식과 신중한 관리 능력을 발휘하는 것이다.

9. 적절하고 타당한 방법으로 선출된 훌륭한 봉사 지도자들은 모든 면에서 우리가 앞으로 해야 할 일들과 안정을 위해 없어서는 안 될 사람들이다. A.A.이사회의 신뢰받는 봉사자들은 A.A.의 이전 설립자들에 의해 실행되었던 초기의 세계봉사 지도력을 필수적인 것으로 여기고 있다.

10. 모든 봉사의 책임은 봉사 권위와 대등한 것이다. 그러한 권위의 범위는 언제나 전통이나 결의, 특정 업무에 관한 설명, 적절한 헌장과 조례들에 의해 정해져야 한다.

11. 신뢰받는 봉사자들은 A.A.세계봉사 행정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을 지는 동시에 항상 가장 유능한 현재의 위원들, 법인봉사담당자, 행정인들, 직원들 그리고 고문들의 보조를 받는다. 따라서 기초위원들과 봉사진의 구성, 그 멤버들의 개인적인 자질, 봉사를 유도하는 그들의 방법, 순환봉사구조, 서로간의 연계방식, 실행 위원들의 특별한 권리와 의무, 직원들 그리고 고문들은 이 특별한 일을 하는 사람들의 적절한 기본적인 금전적 보상을 언제나 진지하게 다루고 고려해야 한다.

12.총회의 일반적인 권한 : 모든 절차에 있어서 총회는 A.A.전통의 정신을 준수해야 한다. 총회는 위험한 부나 권력의 자리가 되어서는 안 된다.충분한 운영 자금과 넉넉한 유보금이 신중한 재정 원리이다. 총회의 멤버 중 어느 누구라도 다른 사람들 위에서 무조건 적인 권위를 누려 본적이 없다. 모든 중대한 결정은 토론, 투표 가능하다면 완전한 익명의 원칙하에 이루어져야 한다. 총회의 어떤 활동도 공적인 논쟁에서 개별적으로 처벌 대상이나 선동거리가 되지 않는다. 총회가 A.A.봉사를 위해 활동 한다고 할지라도 어떤 지배의 행위를 해서도 안 된다. 총회의 사고와 활동은 봉사대상인 A.A.와 마찬가지로 항상 민주적이어야 한다.


Copyright © 1962 by A.A.W.S.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