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A.는 당신을 위한 것인가? Is A.A. for you?


A.A.가 당신을 도울 수 있는가, 없는가를 생각하고 그 회복 방법을 실천해 보겠는가 안하겠는가는 오로지 당신만이 결정할 수 있는 것입니다. 우리는 술을 조절하려는 것을 포기했기 때문에 A.A.에 참가했으며, 그 전까지는 술을 조절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오래된 멤버들에게서 우리는 환자였다는 것을 들었고 많은 사람들이 우리와 같이 죄책감과 외로움 그리고 절망감을 느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알코올중독이라는 병에 걸려 있었기 때문에 이런 것들을 가졌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알코올이 우리를 어떻게 만들었다는 것을 직면하려고 결정했습니다. 우리가 정직하게 대답할 질문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만약에 네 개 이상 '예'라고 대답했다면 술 문제가 심각한 것입니다. 한번 해 보십시오. 술이 문제가 된다 해도 창피해 할 필요는 없습니다.

질 문 Y N
1. 당신은 일주일 정도 술을 끊으려고 결정을 했으나 그 결정이 2~3일 밖에 못간 적이 있습니까?
2. 당신의 음주에 대해서 사람들이 간섭하지 않고, 어떻게 하라는 충고도 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까?
3. 취하지 않으려고 술의 종류를 바꾼 적이 있습니까?
4. 예전에 해장술을 마셔 본 적이 있습니까?
5. 술을 마시고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 사람을 부러워 합니까?
6. 지난 한 해 동안 술로 인하여 다른 문제가 생겼습니까?
7. 음주로 가정 안에서 문제를 일으켰습니까?
8. 술자리에서 술이 부족해 추가로 더 마시려고 합니까?
9. 취하지 않으려고 할 때 취하면서도 끊으려면 얼마든지 끊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까?
10. 술 때문에 직장을 결근한 적이 있습니까?
11. 기억상실(필름끊김현상)이 있었습니까?
12. 술을 마시지 않으면 생활이 좋아질 것이라고 느낀 적이 있습니까?

우리 중 대부분이 술을 마시면 생활이 좋아질 것 같아 보였기 때문에 - 당분간이라도 술을 배웠습니다. A.A.에 왔을 때에는 이미 헤어날 수 없는 곳에 있었습니다. 살기 위해 마시고, 마시기 위해 사는 것이었습니다. 아프고 괴로운데 진절머리가 났습니다. A.A.가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약속은 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술 없이 어떻게 하루를 지낼 수 있는가를 가르쳐 줄 수는 있습니다.

당신은 몇 점인가요?

당신이 네개 이상 '예'라고 대답했다면 술 문제를 갖고 있는 것 같습니다. 우리는 왜 이렇게 말할까요? A.A.의 수많은 사람들이 수년 동안 그렇게 말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그들 자신에 대한 사실을 어렵게 발견했습니다. 그러나 A.A.가 당신을 도울 수 있는가는 당신만이 결정할 일입니다. 이 점에 대해 마음을 열고 결정을 해야 합니다. 도움을 필요로 하면 어떻게 술을 끊었다는 것을 가르쳐주겠습니다. 연락을 바랍니다.


Copyright © 1973 by A.A. World Services, Inc.

새로 나온 사람들이 알고 싶은 것 A Newcomer Asks...


이 문서는 A.A.에 처음 온 사람을 돕기 위한 것입니다. 이 안에서 우리는 처음 온 사람들의 마음 속에 갖고 있는 가장 빈번한 질문에 답하려 노력했는데 그 질문이야말로 우리가 A.A.에 접근했을 때 우리 마음에 갖고 있었던 것입니다.

나는 알코올중독자인가?

만약 당신이 의도하거나 원하는 것보다 더 많이 마시기를 되풀이하거나 술을 마셨을 때 문제에 빠지게 되면, 당신은 알코올중독자일지도 모릅니다. 오직 당신만이 결정할 수 있습니다. A.A.의 어느 누구도 당신에게 당신이 알코올중독자인지 아닌지를 말할 수는 없습니다.

내가 음주에 대해 걱정하고 있다면, 나는 무엇을 할 수 있나?

도움을 찾으십시오. A.A.가 도울 수 있습니다.

A.A.는 무엇인가?

음주를 조절하는 능력을 잃어버리고, 음주의 결과로 여러가지 문제에 처해있는 자신을 발견한 남녀들의 모임입니다. 우리는-거의 대부분은 성공적으로-술 없이 만족한 삶의 방법을 창조하려 시도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A.A. 멤버들한테서 도움과 협조를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A.A.모임에 참석하면, 어떤 것에 얽매여야 하나?

아닙니다. A.A.는 멤버 신상카드나 출석부를 갖고 있지 않습니다. 당신 자신에 대해 아무 것도 공개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시 참석하지 않아도 아무도 당신을 귀찮게 하지 않습니다.

A.A.에서 만약 아는 사람을 만나면 어떻게 되나?

그들도 당신과 똑같은 이유로 A.A.에 참석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당신의 신분을 다른 사람들에게 말하지 않을 것입니다. A.A.에서 당신은 당신이 원하는 만큼 익명을 지킬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A.A.를 익명의 모임이라고 합니다.

A.A. 모임에서는 무엇을 하나?

A.A. 모임은 여러 가지 형태를 지닐 수 있으나, 어떤 모임에서든 알코올중독자들은 술이 그들의 생활과 인격에 어떤 영향을 미쳤으며, 이것을 처리하기 위해 무슨 행동을 했으며, 오늘날 그들의 삶을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가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위와 같이 하는 것이 나의 술문제를 어떻게 도울 수 있나?

A.A.에서 우리는 알코올탐닉이 무엇인지 알고 있으며, 우리가 술을 끊겠다고 다른 사람이나 우리 자신에게 약속한 것을 지킬 수 없음을 알고 있습니다. 우리는 전문적인 치료자는 아니고, 다만 우리가 알코올중독에서 회복됨으로 해서 다른 사람을 도울 자격이 있으며, 우리한테 오는 문제있는 음주가들은 회복된 사람을 볼 수 있기 때문에 회복이 가능함을 압니다.

고친 후에도 왜 계속해서 모임에 나와야 하는가?

A.A.에서 우리는 알코올중독은 완치될 수 없다는 것을 믿고 있습니다. 우리는 결코 정상적인 음주로 되돌아갈 수 없으며, 알코올로부터 피할 수 있는 능력은, 우리의 육체적, 정신적, 영적 건강 유지에 달려있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규칙적으로 모임에 나가서 배운 바를 실천함으로써 성취할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다른 알코올중독자를 돕는 것이 우리의 단주를 지키도록 도와준다는 것을 발견합니다.

어떻게 나는 A.A.에 참가하는가?

당신이 말만하면 A.A. 멤버가 됩니다. 멤버가 되는 조건은 술을 끊겠다는 열망뿐입니다. 우리중 많은 사람은 처음 A.A.에 왔을 때 전심전력을 다하지는 않았습니다.

A.A. 회비는 얼마인가?

A.A. 멤버들에게는 가입비나 사례금이 필요치 않습니다. 그룹은 보통 모임 때 장소사용료나 커피 값 또는 그 외에 드는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자립금을 내는데, 모든 멤버들은 원하는 데로 많이 내든 적게 내든 자유입니다.

A.A.는 종교단체인가?

아닙니다. 어떠한 종교단체와도 관련이 없습니다.

신에 대해 많이 이야기하는데, 그렇지 않은가?

A.A.의 멤버들 대부분은 술문제의 해결을 개인의 의지를 통해서 보다는 우리 자신보다 위대하신 힘을 통해 찾았다고 믿고있습니다. 그러나 각자가 이 힘을 그들이 원하는 대로 정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그것을 신이라 부르고, 어떤 사람은 그것이 A.A.의 그룹이라 생각하고, 또 다른 사람은 계속 그렇게 부르거나 생각하기를 거절합니다. 그러나 믿거나 안믿거나 차별없이 누구나 다 A.A.에 참석할 수 있습니다.

A.A. 모임에 가족을 데려올 수 있는가?

가족이나 친한 친구는 A.A. 공개 모임 참석을 환영합니다. 지역 그룹 봉사자와 연락하기를 바랍니다.

새 멤버에게 무엇을 충고하겠는가?

경험에 의하면 A.A.에서 회복한 사람은 다음과 같은 사람들입니다.
1) 첫 잔을 피하고,
2) 규칙적으로 모임에 참석하고,
3) A.A.에서 실패한 사람이 아니라, 성공한 사람을 찾고 따르며
4) A.A. 회복프로그램인 12단계를 실천에 옮기려 노력하는 사람.

알코올중독은 치명적인 진행성 질병이라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만약 당신이 병의 초기단계에 있다고 느끼더라도 심각하게 다루십시오. 알코올중독은 치명적인 질병입니다. 만약 당신이 알코올중독자이면서 계속 술을 마신다면, 곧 악화될 것입니다.


Copyright © 1980 Alcoholics Anonymous World Services, Inc.

익명의 알코올중독자들에 관한 정보 Information on Alcoholics Anonymous
A.A.에 처음 오시는 분들과 A.A.를 알고자 하는 분들을 위하여


이 내용은 음주문제를 갖고 있는 사람과 그런 사람들과 접촉하려는 사람 또는 음주문제가 있다고 의심되는 사람들을 위한 것입니다. 많은 정보들이 A.A. 월드 서비스에서 발행한 책자에 수록되어있습니다. 추천된 소책자들은 사이트의 다른 페이지에 수록되어있습니다. 이것은 A.A.로부터 기대할 수 있는 것들을 말해줍니다. 이것은 A.A.가 무엇이고, A.A.가 무엇을 하고, A.A.는 무엇을 하지 말아야 하는 지를 밝혀줍니다.

A.A.란 무엇인가?

A.A.는 음주문제를 갖고 있는 세계적인 남녀들의 모임입니다. 이것은 비 직업적이고, 자주적이고, 비 종파적이고, 다인종적이며, 정치에 관계가 없고, 어느 곳에서든 지역에 집회가 가능합니다. 그곳에서는 나이나 학력정도를 상관하지 않습니다. 멤버의식은 음주문제에 대해 무엇인가를 원하는 어떤 사람들에게도 문호가 개방되어있습니다.

A.A.는 무엇을 하는가?

1. A.A. 멤버는 그들의 경험을 음주문제에 대한 도움을 구하는 여러사람들과 나눕니다. 그들은 개인간의 봉사를 하거나 어떤 경로를 통하여 A.A.를 찾아온 알코올중독자들에게 후원관계를 맺습니다.
2. A.A. 프로그램은 12단계를 기초로 하여 알코올 없는 만족한 삶을 영위하는 방법을 중독자들에게 제공합니다.
3. 이 프로그램은 A.A. 그룹 모임에서 토의됩니다.
㉠ 공개스피커 모임 - 알코올중독자와 비 알코올중독자에게 공개됩니다.(A.A.모임에 참석하는 것이 A.A.의 내용과 목적들을 알 수 있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스피커모임에서 멤버는 그들의 이야기를 합니다. 그들은 술을 마실 때의 경험과 어떻게 A.A.에 왔으며, A.A.에 와서 그들의 삶이 어떻게 바뀌었는가에 대해서 이야기합니다.
㉡ 공개토의 모임 - 한 멤버가 그들의 음주경험을 간단히 이야기하고 A.A.를 통한 회복이나 음주에 관련한 어떤 문제를 제기하여 토의하도록 유도합니다.
㉢ 비공개토의모임 - 공개토의모임과 같이 진행하되 중독자와 예비 A.A. 멤버들만을 위한 모임입니다.

목적의 단일성과 중독자 밖의 문제점들

알코올중독과 약물남용은 가끔 본질적인 남용과 화학물질 의존에 속하는 것으로 봅니다. 중독자와 비중독자는, 그러나 음주문제가 있는 사람들은 오직 비공개모임에 참석하거나 A.A. 멤버가 됩니다. 알코올중독 이외의 문제를 갖고 있는 사람은 그들이 음주문제를 갖고 있을 때에만 A.A. 멤버가 되는 것이 좋습니다. 헤로인 중독자를 위한 메타돈 치료의 선구자이며 A.A.의 봉사위원으로 다년간 일한 빈센트 돌 박사가 말하기를 A.A.의 힘의 원천은 단순한 마음가짐에 있다고 했습니다. A.A.의 임무는 알코올중독자들을 돕는 것입니다. A.A.의 범위는 그들과 협력자들이 추구하는 것이 한정적이고, 그들의 성공은 바로 한정된 목표 안에서 이루어집니다. 한 행렬 안의 성공이 다른 행렬의 성공을 보장한다는 것이 매우 실수를 할 수 있다고 믿는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우리는 비 알코올중독자가 A.A. 방법을 사용하여 12단계/12전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면 우리의 A.A. 경험을 함께 나누는 일을 기꺼이 환영하는 것입니다.

A.A.가 하지 않는 일들

1. 알코올 중독자들이 회복하는 데에 주도적 동기부여를 하는 일
2. 멤버를 모집하는 일
3. 후원자를 찾는 일에 관여하는 일
4. 출석기록이나 사례를 보존하는 일
5. 사회단체와 동맹을 맺는 일
6. 멤버들을 조절하려고 시도하는 일
7. 의학적 또는 심리학적 진단이나 예단을 하는 일
8. 간호, 입원, 약물투여 또는 어떤 의학적 심리학적 치료를 하는 일
9. 종교적 봉사를 하는 일
10. 알코올에 대한 교육에 참여하는 일
11. 주거, 음식, 의복, 일자리, 돈 또 어떤 복지나 사회봉사 등을 제공하는 일
12. 가정에 관한 문제나 직업에 관해 상담하는 일
13. 봉사의 대가로 돈을 받거나 A.A. 이외의 곳으로부터 기부금을 받는 일
14. 배심원, 변호사, 법원직원, 사회단체, 고용주에게 조회서를 제공하는 일

결론

우리 A.A.의 근본목적은 도움을 찾는 알코올중독자들에게 회복의 메시지를 전하는 것입니다. 대부분 알코올중독 치료는 중독자들이 건전한 본정신으로 살 수 있도록 도와주려고 노력합니다. 우리가 추구하는 방법의 다름에 상관없이, 우리는 알코올중독으로부터 회복이라는 같은 목적으로 향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혼자서는 할 수 없기에 다같이 함께 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Information on Alcoholics Anonymous from A.A. World Services, Inc. (일부 발췌)

젊은이들을 위한 메시지A Message To Teenagers...

음주가 문제가 될 때 어떻게 말할 것인가?


알코올중독이라는 단어는 취급하기에 귀에 거슬리는 것입니다. 술에 문제를 갖기에는 그 누구도 아직 너무 젊다거나(늙었다거나) 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알코올중독은 질병이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누구라도 해칠 수 있다. 젊거나, 늙거나, 부자나, 가난뱅이나, 인종 등을 가리지 않고 그리고 이것은 당신이 얼마동안 술을 마셨나 하는 것이나 무슨 술을 마셨나 하는 것과는 상관이 없습니다. 이것은 단지 당신이 의지한 음주일 뿐입니다. 당신이 음주 문제를 갖고 있는지 결정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우리는 여기에 12가지의 질문들을 준비했습니다. 답변은 남이 하는 것이 아니라 바로 당신의 것입니다.

만약에 당신이 이 질문들 중 하나라도 예라고 답을 할 수 있다면, 아마도 당신의 음주가 당신에게 미치는 문제점들을 심각하게 들여다보아야 하는 시점이 되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당신이 도움이 필요하거나 당신의 음주에 대해 누군가와 이야기하고 싶다면 A.A.로 전화해주기 바랍니다.( 02-774-3797)

간단한 12가지 질문이 당신이 결심하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1. 당신은 술을 문제가 있어 마시는가? 또는 긴장을 풀기 위해서 인가?
2. 당신은 술을 당신 친구나 부모님 또는 남들에게 열을 받았을 때 마시는가?
3. 당신은 술을 남들과 같이 마시기 보다는 혼자 마시기를 즐기는가?
4. 당신의 단계가 깜빡 실수를 하기 시작한 정도인가?
5. 당신은 술을 끊거나 양을 줄이기를 시도하였나? 그러나 실패하였나?
6. 당신은 학교나 직장에 가기 전에 아침 해장술을 마신 적이 있었나?
7. 당신은 술을 게걸스럽게 마시는가?
8.당신은 술 때문에 기억 단절을 경험했는가?
9. 당신은 당신의 음주에 대해 거짓말을 했는가?
10. 당신은 술을 마실 때 어떤 말썽 때문에 고생한적이 있는가?
11. 당신은 취하지 않으려고 작정해보지만 술을 마시면 만취상태가 되는가?
12. 당신은 이것이 당신의 술에 대한 욕구를 억누를 수 있을 정도로 냉정하다고 생각되는가?

Copyright © 2009 Alcoholics Anonymous World Services, Inc.

여성을 위한 A.A.  A.A. for the Woman


음주 문제는?

1. 여기 저기 술 파는 곳을 돌아다니며 술을 사고 얼마나 술을 샀는지 아무도 눈치채지 못하게 한다.
2. 빈 병을 감추기도 하고 감쪽같이 없애 버리기도 한다.
3. 열심히 집안 일을 끝내고 그 대가로 잠깐 마시는 시간을 갖는다.
4. 마실 때의 양심의 가책으로 자녀에 대해서는 무엇이든지 관대하게 허락해 준다.
5. 일정 기간 전혀 기억이 없는, 필름이 끊기는 경험을 한 적이 있다.
6. 파티 다음날, 그 집으로 전화를 하여 누군가를 상처받게 하거나, 웃음거리가 되는 일은 없었는가 물어 본 일이 있다.
7. 술이 나오는 것을 알고 있는 파티에 한 두잔 술을 마신 다음에 간다.
8. 술을 마시면 매력이 철철 넘치는 여성이 되는 기분이 든다.
9. 친척집에 가서 마실 기회가 전혀 없을 것 같은 날이 계속된다는 생각만으로도 공포에 질린다.
10. 점심이나 저녁식사 때 친구를 초대해서는 마시기 위해 교제를 시작한다.
11. 누군가가 옆에 있을 때는 여성 알코올 중독자에 과한 신문기사나 TV를 보지 않지만 혼자 있을 때는 읽기도 하고 보기도 한다.
12. 핸드백에 술을 숨긴 적이 있다.
13. 자신이 마시는 것에 대해 뭐라고 말을 하면 싸울 준비를 하고 있다.
14. 압박감을 느꼈다던가 언쟁을 하고 나면 마신다.
15. 술이 들어가도 완벽하게 조절할 수 있는 자신이 생겨 운전을 한다.

From an Ann Landers column in Newsday;
reprinted with permission of Field Newspaper Syndicate

당신은 혼자가 아닙니다.

음주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되면 ― 적어도 마시는 것이 자기 문제 중의 하나로 꼽을 수 있을 만큼 걱정이 된다면 이 프로그램에서, 일찍이 당신과 똑같이 느끼고 생각하고 경험했던 여성들의 경험담을 찾아 봐 주기 바랍니다.

한 사람 한 사람의 사정은 각각 달라도, 모두가 마지막에는 알코올에 의해 자기 생활이 심각한 영향을 받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여기에 소개된 여성들 ― 젊은 여성, 중년의 여성, 고령의 여성, 주부, 전문직을 가진 여성, 학생, 부유한 사람, 빈곤한 사람 등 사회적 배경이나 인종이 각각인 삶들 ― 그 어떤 여성에 있어서도 해답은 똑같습니다. 그 여성들은 A.A.의 단순한 프로그램에 의해, 술을 끊고, 즉 단주생활을 계속 유지하여 그 중에서 지금까지는 생각할 수 없었던 가치있고 충만한 인생을 살아가는 방법을 발견합니다.

알코올중독이라고 하는 단어는 귀에 거슬리는 말인지도 모릅니다. 알코올중독은 의지가 박약한 사람이라든가, 집도 없이 떠돌아다니는 사람이라고 하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꽤 많습니다. 특히 여성 알코올중독자에 대해서는 이런 오해는 더욱 뿌리 깊게 남아 있습니다. 남성 술주정뱅이의 경우, 사회에서 너그럽게 때로는 재미있게 보아주는 경향이 있지만, 여성의 경우 혐오감으로 매정하게 거절당합니다. 더 비극적인 것은 여성 알코올중독자 자신들이 이런 편견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모든 알코올중독성 음주가 가지고 있는 죄의 값이 여성의 경우 몇 배나 더 무거워지고 있습니다.

A.A.에 있는 여성은 부당한 죄의 무게를 흔들어 떨쳐 버렸습니다. 그들은 자기에게 적합한 의학적 사실을 배운 것입니다. 알코올중독의 증상 그 자체는 (물론 그것으로 받는 영향이 대단하다고 해도) 도덕이나 예절의 문제는 아닙니다. 알코올중독은 건강의 문제입니다. 이것은 병이고 미국의학협회나 영국의학협회에서도 질병으로 표명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정의는 그렇게 혁신적인 것은 아닙니다. - 일반적으로 꽤 널리 알려져 왔고, 많은 사람들에게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말하자면 "알코올중독은 물론 병이겠지요." 라고 아무렇지도 않은 듯 말합니다. 하지만 그것이 특정한 사람에게 향해졌을 경우, 예를 들어, 직장 동료, 주위 사람, 또는 친구나 집안 사람, 그리고 자기 자신의 입장이 되면 갑자기 태도가 달라집니다. "어째서 다른 사람과 똑같이 마실 수 없을까?" "어떻게 나는 끊을 수 있을까?" "의지가 약한 건가?" "쓸모없는 인간". 한 사람의 입장에서 보면, 이 병의 초기 단계는 예의가 없는 것으로 보이고, 말기가 되면 도덕적 타락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알코올중독이라고 하는 병의 가장 불가사의하고 가장 방심할 수 없는 점은 환자 스스로 병을 숨겨 버린다는 것입니다. 알코올중독자는 자기 자신의 병에 눈을 감아 버리는 데는 상당한 전문가입니다. 따라서 음주의 문제를 본인이 제일 마지막으로 인정합니다.

이 병이 알코올중독자에 있어서 그 정도로 인정하기 힘든 것이라면 알코올중독인가 아닌가 자기 나름대로 판단하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 알코올중독의 기준은? 해장술? 혼자서 마시는 것? 음주량? 이 어느 것도 반드시 기준이라고는 말할 수 없습니다. 마시는 시간, 상대방, 양, 장소, 종류(향기가 어떻든 어느 것으로 분류해도 알코올은 알코올이다.) 마시는 이유, 이런 것들로도 가늠할 수 없습니다. 결국 음주에 의해 당신이 어떻게 되었는가를 말하는 것입니다. 당신이 마심으로써 가족, 가정, 직업, 학교 사회생활, 건강상태, 마음속 깊은 곳의 감정 이런 것들이 어떤 영향을 받았는가?

이런 것들 중 어느 하나라도 문제가 있다면 알코올중독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초기에는 그다지 파괴적이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문자 그대로 어떤 고통도 없이 상당한 양의 술을 즐기는 보통의 사교술로 시작한 알코올중독자도 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지금 ― 주부, 학생, 직업을 가진 여성으로서 ― 〈책임을 다하고〉있으며 음주로부터 오는 악영향을 숨겨오고 있다면 자기 자신을 잘 더듬어 보십시오. 그것을 감추기 위해 어느 정도의 노력과 어느 정도의 의지력이 필요한 것인가.

(문단 건너뜀)

전환점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 병의 이 단계에 이르러 처음으로 A.A.와 인연을 맺은 여성도 있지만, 그곳에 도달하기 위해서 병원 침대나 시설, 유치장을 거칠 필요는 없습니다. 알코올중독이라고 하는 병의 내리막길로 가는 어느 지점에 있더라도 도움을 청하여 위로 올라가 자기의 문제를 직면하려 하는 열망을 가지기만 한다면 당신도 구렁텅이에서 빠져 나와 단주를 할 수가 있습니다. 당신이 15세, 아니 50세라도, 부자이거나 가난하거나, 대졸이거나 초등졸이거나, 독립했거나 가족에 얹혀 살거나, 시설에 있는 환자이거나 구치소에 수용되어 있거나, 밤의 여인이거나 간에 그것은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A.A.는 입회 신청서에 서명을 할 필요도 없고, 가입비를 낼 필요도 없습니다. 치료과정을 예약 신청하듯이 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거기에는 알코올의존으로부터 자신을 자유롭게 하는 방법을 찾아내어 인생에서 받았던 상처를 회복해가는 사람들과의 만남이 있을 뿐입니다. 이 해방과 회복이라는 도구를 당신도 집어 드는 것입니다.

처음으로 모임에 나온 사람들은 나와 똑같은 문제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과 함께 있다고 하는 푸근함이 입에서 입으로 전해와서.... 거기에는 공감과 이해가.... 무조건적인 사랑의 분위기가 .... 혼자가 아니라는 것을 알았습니다.....라고 하는 감상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A.A. for the Woman pp.5 ~ pp.9
Copyright © 1951; 1968; 1986 by Alcoholics Anonymous World Services, Inc.

44가지 질문들44 Questions


A.A.에 관한 문답

1935년 A.A.가 시작된 이래로 수백만의 사람들이 이것에 대해 들었거나 읽은적이 있을 것입니다. 200만명 이상의 문제 음주가들을 도와 온 알코올중독 회복 프로그램에 대해 비교적 친숙하게 느끼는 사람들도 꽤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단순히 A.A.가 어떻게 하든 술을 끊도록 알코올중독자들을 도와주는 일종의 단체라고 막연히 알고 있기도 합니다.

이 책자는 자기 자신을 위해, 친구 또는 가족을 위해 A.A.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을 돕기 위해, 혹은 이 유별난 모임에 대해 더 잘 알고자 하는 사람들을 돕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다음에 적힌 내용은 사람들이 과거에 A.A.에 관해 물어온 구체적인 질문들에 대한 답변입니다. 이 문답들은 하나의 공통적인 관심사, 즉 단주를 지키고자하는 열망과 음주 문제를 갖고 있어 도움이 필요한 다른 알코올중독자들을 돕고자 하는 열망을 가진 자유로운 단체에 속해 있는 남녀의 이야기와 함께 엮어져 있습니다.

최근에 A.A.에 참가하는 수많은 사람들은 배타적인 사회 개량가들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그들이 다른 알코올중독자들을 도우려는 열의와 의지는 아마도 좋은 의미의 이기심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A.A.멤버들은 알코올중독자들과 계속 접촉함으로써 자신도 단주할 수 있음을 고맙게 생각합니다.

이 글에 있는 문답들은 간단하게 요약되어 있으므로 여러분은 이 글을 읽은 후 의문나는 점들이 있을 것입니다. 좀 더 알고 싶다면 가까운 지역의 A.A. 모임(전국 모임 일람표 참조)으로 연락해 주길 바라며 만약 연락이 어렵다면 G.S.O.로 직접 연락을 주시길 바랍니다. 여러분의 신분은 분명히 보장될 것입니다.

알코올중독과 알코올중독자

얼마전까지만 해도 알코올중독은 도덕적인 문제로 간주되어 왔으나, 현재에는 많은 사람들이 이것을 건강상의 문제로 보고 있습니다. 문제음주자 각자에게는 알코올중독이 언제나 지극히 개인적인 문제로 남습니다. A.A.에 오는 알코올중독자들은 대개 자기들이 겪은 경험과 자기들이 느끼는 두려움, 그리고 보다 나은 삶의 방법을 추구하려는 그들 자신들이 갖고 있는 희망에 관련된 질문들을 합니다.

1.알코올중독이란 무엇인가?

알코올중독에 대한 사람들의 견해는 매우 다양합니다. 알코올중독은 질병이고 또한 진행성 질병이며 절대로 완치시킬 수는 없으나 다른 어떤 질병들처럼 막을 수는 있다는 것이 대부분의 A.A.멤버들이 일리있게 생각하는 설명입니다. 한 걸음 더 나아가서, 이 질병은 술에 대한 육체적인 민감한 반응과 술을 마시고자 하는 정신적인 강박 관념이 복합된 상태로서, 어떠한 상황에 처해 있든 의지력만 갖고 이것을 깰 수는 없다고 많은 A.A.멤버들은 생각합니다. 술을 끊지 못하는 많은 알코올중독자들은 A.A.에 나오기 전에는 그들 자신을 도덕적으로 나약하거나 정신적으로 불안정하다고 생각합니다. A.A.의 생각으로는, 알코올중독자들이란 백만명 이상의 남녀들을 돕는데 성공적이었던 간단한 프로그램을 따르기만 한다면 회복될 수 있는 환자들이라는 것입니다. 일단 알코올중독에 걸리면 도덕적으로 잘못되었다고 여길 필요는 없습니다. 이 단계에서는 고통받는 당사자는 술에 대해 선택할 힘을 잃었기 때문에 그의 자유 의지에 맡겨서는 안됩니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병을 그대로 직면하고 가능한 도움을 구하는 것입니다. 또한 회복하려는 열망이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경험에 의하면, A.A.프로그램은 술을 끊으려고 진지하게 노력하는 모든 알코올중독자들에게 효과가 있으며, 스스로 술을 끊기를 원한다고 생각하는 확신이 없는 사람에게는 효과가 없습니다.

2.내가 정말 알코올중독자인지 어떻게 말할 수 있는가?

그것은 자신만이 결정할 수 있습니다. 지금 A.A.에 참가하는 많은 사람들이 전에는 알코올중독자로 간주되지 않았으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더 큰 의지력과 환경의 변화, 더 많은 휴식과 몇가지 새로운 취미 활동이 그들에게 필요한 전부라고 들어왔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술이 그들을 삼켜버렸다고 생각하고, 술을 마시고 싶은 강박감에서 헤어나기 위해서는 무슨 일이라도 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마음 깊은 곳에서부터 느끼기 때문에, 마침내 A.A.의 문을 두드리게 된 것입니다.

이 사람들 중 몇명은 술이 그들에게 좋지 않다고 인정할 준비가 되기 전까지는 술에 대해 몸서리쳐지는 경험을 겪었습니다. 그들은 술을 마시는 동안 버려졌고, 도둑질을 했고, 속이고 사기를 쳤으며 살인을 한 사람들 까지도 있었습니다. 그들은 고용주들을 이용하고 가족들을 배신했으며, 대인 관계에서 완전히 신임을 잃었습니다. 그들은 물질적, 정신적, 그리고 영적인 재산을 낭비했습니다.

이보다 심하지 않는 경우의 사람들도 역시 많은 경우 A.A.에 도움을 청해왔습니다. 이들은 교도소에 갔거나 지독하게 술을 마신다는 사실이 가족이나 친구들에게 눈치채이지 않았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알코올중독이 진행성 질병이란 것을 그들은 잘 알고 있어 두려워 하였습니다. 그들은 더 큰 고통을 당하기 전에 A.A.에 도움을 청했던 것입니다.

약한 알코올중독 상태란 있을 수 없다고 A.A.에서는 말합니다. 당신에게는 알코올중독에 걸려있다, 혹은 아니다라는 두가지 결론 밖에는 있을 수 없는 것입니다. 그리고 술이 조절할 수 없는 골칫거리인지 아닌지는 그것에 관련된 개개인 만이 말할 수 있는 것입니다.

3.알코올중독자는 '정상적'으로 다시 술을 마실 수 없는가?

지금까지의 경우로 보건데, 한번 알코올중독자가 된 사람은 그 상태가 멈추지 않습니다. 알코올중독에 걸렸던 사람이 몇 달 동안 혹은 몇 년 동안 술을 끊고 지냈다고 해서 '정상적'으로나 사교적인 상황을 유지하며 술을 마실 수 있다는 보장은 없었습니다.

지나친 음주를 거쳐 무책임한 중독 상태에 일단 이르게 되면, 후퇴란 있을 수 없는 듯 합니다. 알코올중독자라고 해서 말썽을 일으키려고 고의적으로 술을 마시려는 사람은 없을 것이며, 그들이 술을 마심으로써 말썽이 필연적으로 뒤따른다고 보아야합니다. 한 동안 술을 끊은 후, 맥주 몇 병이나 도수가 약한 포도주 몇 잔 정도는 괜찮으리라 생각되어 식사할 때에만 반주 정도로 시작한 것이 그 후 아무리 절제있게 사교적으로 마시겠다고 다짐하고 갖은 노력을 해도, 곧 지난날의 지나쳤던 음주 습관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A.A.멤버들의 경험에 비추어 볼 때, 당신이 알코올중독자라면, 어떤 기간동안 스스로 음주를 조절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므로 이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길 밖에는 없습니다. 즉, 더욱 더 악화된 상태에 빠져 매사를 그르치던가, 아니면 술을 완전히 끊고 건설적인 새로운 생활 태도를 갖도록 노력하든가 하는 것입니다.

4.A.A.멤버들은 맥주 조차도 마셔서는 안되는가?

A.A.에는 물론 꼭 무엇을 해야 한다는 규정은 없으며, 멤버들이 무엇을 마시는지 아닌지 알아 보려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알코올중독이 된 사람은 어떤 종류의 술이던 마시게 되면 위험을 자초한다는 것이 위의 질문에 대한 답입니다. 알코올중독자는 종류에 관계 없이 한 잔의 술로는 만족하지 못하며, 스무잔의 술로도 역시 만족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단주하기 위해서는, 양을 조절할 수 있다거나, 섞어 마시면 된다거나 혹은 알코올 도수를 낯추면 된다고 생각하지 말고, 그저 술을 피하는 것만이 상책입니다.

물론 한 두병의 맥주를 마셨다고 만취되는 사람은 적을 것입니다. 알코올중독자 역시 주위의 사람이나 마찬가지로 이 점을 알고 있으나, 문제는 하루에 딱 맥주 두 세병 마시는 것은 괜찮겠지 하고 알코올중독자들 스스로 믿고 싶어하는 데에 있는 것입니다. 경우에 따라, 그들은 사실 며칠 혹은 몇 주 동안 자기가 세운 규칙을 지킬지도 모릅니다. 언젠가는 그들은 잘 조절해서 술을 마시고 있다고 스스로 결론짓고 맥주 또는 포도주 양을 늘리거나 더 독한 술로 바꿀 것입니다. 이렇게 해서 그들은 다시 원점으로 되돌아 가게 됩니다.

5.나는 술 마실 기회가 오기 전에는 꽤 오랫동안 술을 안 마시고도 견딜 수 있다. 그러한 나에게 A.A.가 과연 필요하다고 말할 수 있는가?

대개의 A.A.멤버들은 당신이 알코올중독자인가 아닌가를 결정해 주는 요인은 당신이 얼마나 자주 마시는가가 아니고 술을 어떻게 마시는가라고 말할 것입니다. 문제의 음주가 중 다음 술 마실 기회가 오기까지 몇 주일간, 혹은 몇 달간, 경우에 따라서는 몇 년동안 술을 안마시고 견디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단주하고 지내는 동안, 그들은 전혀 술 생각을 안하고 지낼 수도 있습니다. 정신적 또는 감정적인 노력 없이 혼자서 술을 가까이하거나 멀리할 수 있으며, 그대로 내버려 두는 것이 더 좋습니다.그러다가, 어떤 알 수 없는 이유로 해서 혹은 전혀 아무런 이유도 없이, 그들은 제일가는 술주정꾼으로 되돌아 가는 것입니다. 그들은 직장도, 가족도 그리고 다른 모든 문화적, 사회적 책임도 태만하게 됩니다. 그런 술타령이 하루에 끝날 수도 있고, 몇 일 또는 몇 주로 연장될 수도 있습니다. 그런 일이 있은 후, 그들은 대개 나약해지고 양심의 가책을 받으며 다시는 같은 일을 되풀이 하지 않으리라고 다짐하지만, 이런 일은 되풀이 해서 생깁니다.

이러한 형의 주기적 음주는 주변의 사람들 뿐만 아니라, 여전히 술을 못 끊는 당사자 역시 난처하게 만듭니다. 그들은 다시 술을 입에 댈 기회가 있기 전까지는 어떻게 술에 대해 거의 흥미가 없이 지낼 수 있었는지, 다시 술을 시작한 후로는 왜 조절할 수가 없는지 이해하지 못합니다.

주기적 음주가는 알코올중독자일 수도, 아닐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음주가 스스로 조절할 수 없는 상태가 되거나 그 주기가 점점 짧아지면 문제에 직면해야 할 시기에 다른 것입니다. 수 많은 A.A.멤버들이 즐기는 지속적인 단주의 첫 걸음은 알코올중독자라고 인정하는 것입니다

6.다른 사람들은 내가 알코올중독자가 아니라고 하지만, 나의 음주는 점점 심해지는 것 같다. 나는 A.A.에 참가해야 하는가?

A.A.의 많은 멤버들이 지난날에 술을 마실 때, 가족이나 친구들 그리고 의사로부터 알코올중독자가 아니라는 말을 들었었습니다. 알코올중독자들은 음주 사실에 현실적으로 대처하려는 의지가 없기 때문에 문제는 더욱 심각합니다. 완전히 정직하지 않음으로 해서, 의사들이 문제의 음주가들을 돕기가 어렵게 됩니다. 많은 의사들이 전형적인 문제의 속임수를 간파하는 능력이 있어 그들의 문제점을 정확히 진단할 수 있었음은 사실 놀라운 일입니다.

음주가 스스로 자신이 알코올중독자인가 하는 결정을 내려야 한다는 점은 누차 강조해도 충분하지 않습니다. 의사나 가족, 친구들이 아닌 자신만이 자기가 알코올중독자인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단 결정이 나면, 단주 작전의 반은 성공한 셈입니다. 만약 다른 사람이 자기의 문제를 결정해 주길 바란다면, 중독자 자신은 무절제한 음주로 인한 위험과 비참한 생활을 불필요하게 계속하게 됩니다.

7.A.A.책자를 읽고 혼자서도 단주를 할 수 있는가?

기초적인 회복 프로그램의 원칙들이 적힌 익명의 알코올중독자들(빅북)을 읽은 후 술을 끊은 사람도 몇명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했던 거의 모든 사람들이 경험을 함께 나누며, 단주를 함께 행할 수 있는 다른 알코올중독자들을 곧 찾아 내었습니다.

A.A.는 문제의 음주가 혼자만이 아닌 다른 사람들이 관련되어야 하는 프로그램으로 인정받고 받아들여질 때 비로소 개개인을 위해 최고의 효과를 나타냅니다. 지역 A.A.에서 다른 알코올중독자들과 일함으로써 문제의 음주가들은 그들의 문제를 더 잘 파악하게 되고, 그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배우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들은 과거의 경험과 현재의 문제들과 희망을 함께 나눌 사람들을 주위에서 찾음으로써 술을 마시고 싶은 강한 충동을 불러일으킨 중요한 요인이기도 했던 고독감을 벗어버리게 되는 것입니다.

8.A.A.에 참가하면 내가 알코올중독자라는 것을 모두 알게 되지 않겠는가?

익명은 항상 A.A.프로그램의 기초입니다. 얼마동안 A.A.에 참가했던 경험이 있는 대부분의 멤버들은, 그로 인해 자기들이 단주할 수 있게 되었으므로, A.A.에 참가하고 있다는 말이 나돌더라도 거기에 별로 특별한 반감을 갖지는 않습니다. 전통적으로 A.A.멤버들은 그들이 이 운동과 관련을 맺고 있다는 사실을 신문지상이나 방송 또는 어떠한 공공 수단을 통해서도 절대로 밝히지 않습니다. 그리고 아무도 다른 멤버들의 신분을 파헤칠 권리는 없는 것입니다.

그것은 새로 나온 사람이라도, 새로 만난 친구들이 그들의 음주벽에 관한 비밀을 보장해 주리라는 확신을 갖고, A.A.에 참가해도 좋다는 뜻입니다. 오래된 멤버들은 새로 나온 사람들이 어떻게 느끼는가를 이해합니다. 그들도 끔찍하게 들리는 말, 즉 알코올중독자로 사람들에게 알려지는 것에 대해 느꼈던 두려움을 기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단 A.A.에 참가한 후에는, 새로 나온 사람들은 그들의 단주 소식이 사람들에게 알려질까봐 과거에 우려했던 일을 조금은 재미있어 할 것입니다. 알코올중독자들이 술을 마실 때, 그 소식은 빠른 속도로 전해지게 마련이며, 그들이 A.A.에 눈을 돌릴 때 쯤이면, 그들 중 대부분이 이미 술주정꾼으로 이름이 나있는 것입니다. 그들의 음주벽은 예외 없이 숨겨진 비밀이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상황이니 그들이 계속 술을 끊고 지낸다는 사실이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릴 것은 당연합니다.

어떤 상황이든간에, 새로 나온 사람 자신 말고는 누구에 의해서도 그들이 A.A.와 관련을 맺고 있다는 사실이 밝혀져서는 안되며, 모임 자체에도 피해를 주지 않는 방향으로 해야 합니다.

9.사업을 하자면 수 없이 많은 사회적 접촉을 해야 하는데, 만약 술을 안 마시면, 어떻게 이것을 잘 처리해 나갈 것인가?

현대에는 많은 분야에서 사교적인 술 좌석이 사업 기획의 한 부분으로 받아들여져 왔습니다. 이권이 있는 사업상의 교제가 대개는 술자리에서 이루어지도록 계획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제 A.A.의 많은 사람들이 그들은 중요한 사업을 술집이나, 호텔방 또는 개인집 파티에서 처리했었음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수 없이 많은 세상 일들이 술 없이도 이루어진다면 놀랄 것입니다. 사업계나 공업계 또는 전문직과 예술 분야의 수 많은 훌륭한 지도자들이 술에 의존하지 않고도 성공했다는 사실에 역시 놀랄 것입니다.

사실 지금은 단주하고 있는 많은 A.A.멤버들이 사업상 교제가 그들에게는 술을 마시기 위한 핑계의 하나였다고 인정하고 있습니다. 더 이상 술을 마시지 않는 지금, 그들은 사실상 전보다 더 잘 직무를 수행하고 있음을 발견하곤 합니다. 술을 안 마신다는 사실이 친구를 사귀거나 자기에게 경제적인 성공을 가져다 줄지도 모를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데 아무런 방해가 되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모든 A.A.멤버들이 술을 마시는 친구들이나 또는 사업상 교제가 있는 사람들을 갑자기 피하라는 것은 아닙니다. 만약 상대가 점심 식사 전에 한 두잔의 칵테일을 원한다면, 멤버는 콜라나 커피, 혹은 쥬스로 대신하면 됩니다. 만약 멤버가 사업상의 이유로 열리는 칵테일파티에 초대받으면, 주저하지 말고 참석하십시오. 대부분의 손님들이 각자 무엇을 마실까에 신경을 쓰느라 다른 사람이 무엇을 마시는가엔 특별히 주의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코올중독자는 경험으로 알고 있습니다.

자기가 맡은 사업에 질적으로나 양적으로 자부심을 갖기 시작하면서 A.A.에 새로 나온 사람들은 대부분의 사업이 잘 되려면 실천성이 기본적으로 우선해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술을 마시던 시절에는 이것이 항상 분명하지 않았었습니다. 알코올중독자는 사업을 성공시키는 중요한 열쇠가 되는 것은 어떤 매력이나 묘안, 또는 연회석상에서의 기분이라고 생각했었을지도 모릅니다. 그런 것들이 술을 조절해서 마실 줄 아는 사람들에게는 의심할 나위 없이 도움이 될 수도 있겠으나, 만약 알코올중독자가 술에 취해서, 오직 그런 것들에 본래보다 더 중요한 가치를 두는 것이라면, 그것은 아무 쓸모도 없습니다.

10.A.A.는 폐인이 된 사람에게도 효과가 있는가?

A.A.는 정말로 술을 끊기를 원하는 사람에게는 경제적 또는 사회적 배경에 관계없이 어떤 사람이든지 도와 줄 것입니다. 현재의 A.A.멤버 중 많은 사람들이 우범 지대나 교도소, 또는 요양원에서 지냈던 적이 있습니다.

파탄에 처해 있다는 것이 A.A.에 참가하는데 아무런 지장은 주지 않습니다. 그들이 갖고 있는 근본 문제, 즉 그들의 인생을 곤경에 처하게 한 문제는 A.A.의 다른 멤버들의 중요한 문제와 똑같습니다. 그들이 A.A.멤버가 될 자격은 그들이 입은 옷이나 사용하는 말투, 또는 은행 예금 금액(혹은 은행예금이 있는가 없는가)에 따라 주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A.A.의 관심사는 오직 새로 나온 사람이 정말로 술을 끊기를 원하는가 아닌가에 달려 있습니다. 만약 술을 끊겠다는 열망이 있으면 환영을 받을 것입니다. 새로 나온 사람은 자기가 겪는 것이 가장 괴로운 경험이었다고 생각하나, 그들보다 더 나쁜 배경과 경험을 가진 멤버들이 놀랄 만치 많습니다.

11.이미 술을 끊은 알코올중독자들도 A.A.에 참가하는 경우가 있는가?

대부분의 남녀가 음주벽이 심한 상태일 때 A.A.에 오는 마지막 술잔을 놓은지 오랜후에 멤버가 된 사람들도 많습니다. 어떤 사람은 6-7년 동안이나 술을 안 마시고 지냈는데도 결국은 술을 조절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닫고 멤버가 된 경우도 있습니다. 혼자서 억지로 단주를 해보았지만 잘 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일상 생활에서 사소하게 비롯되는 압박감과 마음의 동요로 인해 그가 더 깊이 술에 빠져들어 갈 즈음, 한 친구가 그에게 A.A.를 찾아가보라고 제안해 주었습니다. 그 이후로 이 사람은 몇 년 동안이나 A.A.멤버로 일하고 있으며, 그의 말에 의하면, 현재 그가 행하고 있는 단주 생활은 과거에 자기 연민에 빠져 행했던 단주 생활과는 비교도 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들도 거의 비슷한 경험이 있다고 합니다. 혼자서도 상당한 기간동안 굴하지 않고 단주를 하고 지낼 수 있다는 것을 알지만, 그들은 A.A.에서 다른 중독자들과 만나고 함께 노력함으로써 즐겁고 튼튼한 단주를 매우 쉽게 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모든 인류가 그렇듯이, 그들도 역시 어려운 길을 택해 일을 행할 필요는 없습니다. A.A.와 함께 하든가, 아니면 혼자서 단주를 하든가의 선택권이 주어질 때 그들은 자의로 A.A.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12.왜 A.A.는 문제의 음주가들에게 관심을 두는가?

A.A.멤버들이 아직 단주에 성공하지 못한 다른 알코올중독자들을 도와주는 것은 그들 스스로가 이 일에 이기적인 관심이 있기 때문입니다. 첫째로, 그들은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일반적으로 메시지를 전하는 것으로 여기고 있는 이러한 활동은 그들 자신의 단주 생활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것은 이제 그들의 생활에서 필요한 큰 관심거리입니다. 또한 새로 나온 사람은 기존 멤버들에게 전에 겪었던 술에 대한 경험을 되살려 주어 자기의 지나친 자신감때문에 알코올중독이 재발되지 않도록 해 주는 구실도 합니다. 그 이유야 어떤 것이든, 다른 알코올중독자들을 도우려고 시간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A.A.멤버들은 별탈없이 단주 상태를 지속시키고 있습니다.

멤버들은 다음의 이유에서도 문제의 음주가들을 돕고자 합니다. 즉, 전에 도움을 받았던 사람들에게 문제 음주가들을 도움으로써 그 빚을 갚을 수 있는 것입니다. 이것이 개개인이 A.A.로부터 받은 도움을 보상하는 유일한 실질적인 방법입니다. A.A.멤버들은 단주를 돈으로 살 수도 없으며, 장기간의 세를 내고 구할 수 있는 것도 아니란 사실을 잘 압니다. 그러나 그들은 알코올이 없는 새로운 생활 방식을 기꺼이 나누려고 한다면, 그것을 쉽게 구할 수 있음을 잘 압니다.

전통적으로 A.A.는 절대로 멤버들을 모집하지 않으며, 그 어떤 사람들에게도 멤버가 되도록 강요하지도 않고 외부 사람들에게 기부금을 내도록 간청하거나, 그것을 받아들이지도 않습니다.

A.A. 공동체

자기가 알코올중독자이며, A.A.가 자기를 도울 수 있다고 생각되면, 새로 나온 사람들은 A.A.의 성격과 구조, 그리고 역사에 대해 구체적인 질문들을 많이 하게 됩니다. 아래에 적힌 것들이 일반적으로 그들이 많이 물어오는 질문들입니다.

13. A.A.란 무엇인가?

A.A.에 대해 두 가지 실질적인 방법으로 설명할 수 있겠는데, 그 첫번째는 이 A.A.가 설립된 취지와 목적을 기술한 것과 비슷한 설명으로 앞에서도 거론된 바 있습니다.

"A.A.는 그들의 공동 문제를 해결하고 다른 사람들이 알코올중독으로부터 회복되도록 그들을 돕기 위해 서로간에 경험과 힘과 희망을 함께 나누는 남녀들의 모임입니다. 술을 끊겠다는 열망이 A.A.의 멤버가 되기위한 유일한 조건입니다. A.A.는 멤버에게는 가입비나 사례금이 필요치 않습니다. 우리는 우리 자신의 기부금으로 자립하고 있습니다. A.A.는 어떠한 종교나 종파, 정치나 조직 혹은 학회와도 동맹을 맺고 있지 않습니다. 또 어떤 주장에 찬성하지도 않고, 반대하지도 않습니다. 우리의 근복 목적은 술을 마시지 않고, 다른 알코올중독자들이 술을 끊도록 돕는 것입니다."

A.A.가 갖고 있는 "공동의 문제"는 알코올중독입니다. 스스로 A.A.멤버라고 생각하는 남녀들은 지금이나 앞으로나 항상 알코올중독자들입니다. 그들은 어떤 종류의 술이던 스스로 조절할 수 없다는 것을 결국 깨닫게 된 사람들이며, 중요한 것은 그들이 혼자의 힘으로만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그들은 자기들의 문제를 끌어내어 다른 알코올중독자들과 함께 의논합니다. 그들이 술 없이도 살 수 있고, 대부분의 경우처럼, 술 마실 생각조차 하지 않고 살 수 있는 것은 그들이 자기들의 경험과 힘과 희망을 다른 사람들과 함께 나누기 때문일 것입니다.

두번째로 A.A.가 어떻게 결성되었는가를 대강 요약해 봄으로써 그 설명이 가능합니다. 숫자상, 약 134 개국의 나라에서 이백만이 넘는 사람들이 A.A.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자기 지역내의 모임에서 만나는데 그 규모는 지역 내의 크기에 따라 몇 명에서 수백명까지에 이릅니다.

큰 도시의 경우, 이웃 지역의 모임과 관련을 맺고 있는 곳도 있으나, 각 A.A.마다 정기적으로 자체 모임을 갖는 경우도 많지만 중독자가 아닌 사람들이 알 필요가 없는 문제를 토론할 때는 비공개 모임을 갖는 경우도 더러 있습니다.

지역 단위 그룹이 바로 A.A.의 중심이 됩니다. 친근하고 희망에 찬 분위기에서 공개 모임을 개최함으로써 알코올중독자들과 그 가족들이 편안한 마음으로 이 모임에 참석하게 됩니다. 병원이나 교도소 요양원 등을 포함해서 세계적으로 현재 85,000 개가 넘는 그룹이 있습니다.

14.A.A.는 어떻게 시작되었는가?

아크론에 사업상 와 있던 한 뉴욕 출신이 몇 년 동안의 노력 끝에 술을 끊는데 성공하고는 다른 알코올중독자를 찾아 나섰던 것이 계기가 되어 1935년 아크론에서 A.A.는 시작되었습니다.

단주를 하고 지냈던 몇 달 동안, 그는 다른 주정꾼들이 술을 끊도록 도움으로써, 술을 먹고 싶은 자기의 충동도 줄어든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아크론에서 그는 음주벽이 있는 그곳의 의사에게 인도되었습니다. 함께 일하는 동안, 이 사업가와 의사는 그들이 다른 알코올중독자들에게 더 많은 도움과 용기를 줄수록 그들 자신도 더 훌륭히 단주를 실행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이름도 없고 어떤 단체로 구성되어 있지도 않으며, 어디에도 그 설명이 나와 있지 않은 이 새로운 운동은 4년이 지나는 동안 서서히 커져 갔습니다. 아크론과 뉴욕, 클리브랜드 외에도 몇 몇 주요 도시에 그룹들이 결성되었습니다.

1939년 익명의 알코올중독자들이란 책이 발행되었는데, 이 책의 제목으로 이 단체를 명명하게 되었으며, 알코올중독자가 아닌 많은 친구들의 도움과 이 책의 발행으로 마침내 이 단체는 국가적, 국제적인 주목을 받게 된 것입니다.

매년 쇄도하는 책자에 대한 수많은 문의와 요청을 처리하기 위해 뉴욕시에 봉사 사무실이 문을 열게 되었습니다.

15.A.A.에서 지켜야 할 규칙들이 있는가?

지역 단위로서나 세계적 단위로서나 아무런 규칙, 규율, 강요 사항 등이 없다는 점이 A.A.의 특징입니다. 멤버가 어떤 일정한 기간동안 몇 번의 모임에 참가해야 한다던가 하는 부칙도 물론 없습니다.

대부분의 그룹들이, 멤버 중 그 누구라도 아직 술을 끊지 못하여 난폭하게 모임을 방해하는 사람이 있으면, 그 모임에서 자리를 떠나 달라고 할 수는 있으나, 그것도 글로 쓰여진 규칙은 물론 아니고 그 당사자가 모임을 방해하지 않겠다는 마음가짐만 되면 언제라도 다시 환영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한편, 그들은 멤버들이 술을 끊고자 하는 진실한 열망만 갖고 있다면, 그들이 단주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돕습니다.

16.A.A.의 가입비는 얼마인가?

A.A.멤버가 되기 위해서 내야 하는 가입비는 없습니다. 알코올중독을 고치기 위한 A.A.프로그램은 술을 끊고자 하는 열망이 있는 사람이면 가난한 사람이든 백만장자든 상관없이 돕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지역 그룹들은 모임에서 그날 마련된 다과 비용과 장소 유지비를 지불하기 위해 모임 때 기부금을 걷습니다. 대부분의 그룹에서 이렇게 거두어진 돈의 일부는 국가적, 국제적인 A.A.사업에 쓰여지도록 자발적으로 기부됩니다. 이 기금은 새로 생긴 그룹을 돕기 위한 사업과 아직도 A.A.를 모르고 있는 사람들에게 A.A. 회복 프로그램 소식을 전하기 위한 사업에 대부분이 쓰여집니다.

알아두어야 할 중요한 사항은 A.A.에 재정적 보조를 하는 조건으로 A.A.멤버가 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입니다. 사실상, A.A.그룹 중 멤버들이 내는 기부 금액에 제한을 두고 있는 그룹들도 많습니다. A.A.는 완전히 자립단체이며, 외부의 기부금은 절대로 받지 않습니다.

17.A.A.를 운영하는 사람은 누구인가?

A.A.에는 간부나 행정관이 없으므로 멤버들에게 권력과 권위를 내세우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그러므로 A.A.에는 행정부가 없는 셈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비공식 기관에서도 수행해야 할 업무는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역 그룹에서 알맞는 모임 장소를 준비하는 일, 모임 일정과 계획을 짜는 일, 비공식적인, A.A.모임에서 멤버들의 친선을 도모하는데 큰 역할을 하는 다과를 준비하는 일 등을 말합니다. 또한 많은 그룹들이 국가적, 국제적으로 발전한 A.A.와 관계를 지속할 수 있는 책임자를 두는 것이 현명하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지역 그룹이 처음 생기면, 자원자들이 그룹의 비공식적인 심부름꾼으로서 이러한 일들을 맡아 합니다. 그러나 가능한한 빨리 멤버 중에서 돌아가며 책임자를 뽑아 일정한 기간동안 일을 맡깁니다. 전형적인 A.A.는 사회자, 서기, 준비 위원회, 회계 그리고 그 지방이나 지역내의 모임에서 그룹을 위해 활약할 연락 위원을 둡니다. 새로 나온 사람들이라도 상당한 기간동안 단주를 실천한 경험이 있는 사람들은 이 그룹 일을 맡아 하도록 합니다.

국가적, 혹은 국제적인 차원에서는 그들 나름대로의 특수한 업무가 있게 마련입니다. 관계 책자를 써서 인쇄를 하고, 원하는 그룹이나 개인들에게 보내 주어야 하며, 새로운 그룹이나 기존 그룹들의 문의에 답해 주는 일 등이 그것입니다. A.A.와 A.A. 알코올중독 회복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원하는 개개인의 요청에 답해야 합니다. 의사들과 성직자들, 기업가들과 요양원 원장들을 도와 주며, 그들에게 정보를 나눠 주는 일도 해야 합니다. 신문, 라디오, 텔레비젼, 영화 그밖에 다른 통신 매체들과 공적인 건전한 관계를 이루고 유지해 나가야 합니다.

A.A.를 건전하게 육성하기 위해 알코올중독자가 아닌 그들의 친구들과 함께 초기 A.A.멤버들은 오늘날 A.A. 보호 본부로 알려진 보호기관을 설립했습니다. 이 기관의 역할은 A.A.의 전통과 전반적인 A.A.본부의 업무 기준을 지켜주는 책임을 맡고 있습니다.

미국과 캐나다의 A.A.그룹들과 이 기관을 연결해 주는 기관은 A.A.보호 연맹입니다. 이 연맹은 약 90명의 A.A.대표와 21명의 보호 본부 위원과 본부 직원들과 그밖의 다른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매년 며칠간의 모임을 갖습니다. 이 연맹은 전적으로 자문위원회의 구실을 하고 있으며, A.A.를 통제하거나 다스릴 권한은 갖고 있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이 단체는 중앙 행정부서가 없으며, 공식적인 성격을 거의 띄지 않는, 특수한 민주적인 운동이라는 것이 "A.A.를 운영하는 사람은 누구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이 될 수 있겠습니다.

18.A.A.는 종교단체인가?

A.A.멤버가 되는 조건을 어떤 특정한 믿음을 갖도록 요구하지는 않으므로, 종교 단체가 아닙니다. 수 많은 종교 지도자들이 A.A. 가치를 보증하고 인정해 준 것은 사실이나, 그렇다고 해서 이것이 어떤 단체나 종파와 동맹을 맺은 것은 아닙니다. 멤버 중에는 천주교 신자, 기독교 신자, 유대교 신자, 그외의 다른 믿음을 가진 사람, 불가지론자 그리고 무신론자들도 있습니다.

알코올중독으로부터 회복하는 A.A. 프로그램이 어떤 영적인 가치관을 받아들이는 것을 그 기본 정신으로 하고 있음은 부인할 여지가 없습니다. 멤버 개개인은 이 가치관들을 자기가 최선이라고 생각하는 방식대로 풀이할 자유가 있으며, 또한 그것들에 관해 전혀 생각하지 않아도 될 자유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멤버들은 A.A.에 오기 전에 이미 자신의 음주를 스스로 조절할 수 없음을 시인했던 사람들입니다. 술은 그들보다 더 큰 힘을 지녔으며, 그들은 이것을 시인했습니다. A.A.는 알코올중독자들이 단주에 성공하고 단주생활을 지키기 위해서는 그들 자신보다 강하다고 생각되는 어떤 힘을 받아 들이고 그에 의존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합니다. 어떤 사람들을 자기보다 강한 힘을 가진 존재로 A.A. 그룹을 선택하게 되며, 다른 많은 사람들은 각자가 이해하게 된 대로의 신이 바로 그 존재라고 믿습니다. 그들 스스로 이해하게 된 대로의 신. 그러나 또 다른 사람들은 보다 위대한 힘에 대해 전적으로 다른 개념을 갖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떤 알코올중독자 중 그들이 처음 A.A.에 나올 때 그들보다 강한 어떤 힘에 대한 개념을 받아 들이는 데 있어 제한을 두지 않습니다. 경험에 의하면, 만약, 그들이 마음의 문을 열고 주제에 임하고, A.A.에 계속 나온다면, 명백한 개인적인 문제를 원만하게 해결하는 데 그다지 어려움을 겪지는 않을 것입니다.

19.A.A. 금주 운동인가?

그렇지 않습니다. A.A.는 금주 운동과는 아무 관련도 없습니다. "A.A.는 어떤 주장에 찬성하지도 않고 반대하지도 않습니다." 널리 알려진 A.A.의 목적에 대한 요강에 적혀있는 이 귀절은 소위 말하는 금주 운동에 대한 의문점을 풀어 줄 것입니다. 술을 끊고 지내며 A.A. 회복 프로그램을 따르려고 하는 알코올중독자의 술에 대한 태도는 마치 꽃가루 알러지로 고생하는 사람이 꽃나무를 대하는 태도와 같습니다.

멤버들은, 술이 다른 모든 사람들에게는 아무 피해도 주지 않지만, 그들 자신들에게는 독이 된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올바르게 이용만 된다면, A.A.는 그 누구에게서도 기쁨의 원천이 되는 것을 빼앗기를 원하지 않습니다. A.A. 멤버들은 스스로 다룰 수 없다는 것을 인정할 뿐입니다.

20. A.A.에는 여자 알코올중독자들도 많은가?

음주 문제때문에 A.A.에서 도움을 구하고 있는 여성의 수가 나날이 늘어가고 있습니다. 현재 멤버들의 삼분의 일(미국, 캐나다 등)이 여성이며, 새로 나온 사람 중에는 그 비율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남자 멤버들과 마찬가지로, 그들도 우리가 상상할 수 있는 한에서 갖가지 다른 사회 배경과 다양한 음주 습관을 갖고 있습니다.

여자 알코올중독자들은 남자들과는 다른 문제를 안고 있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입니다. 사회가 여성들에게는 다른 행동 규범을 적용하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조절하지 못하는 음주벽으로 인해 여자들에게는 더 큰 낙인이 찍힌다고 느끼는 여성들도 있습니다.

A.A.는 이에 대해 어떤 차별도 두지 않습니다. 그녀의 나이, 사회적 신분, 또는 재정 상태나 교육 정도가 어떻든 남자들과 마찬가지로 여자 알코올중독자들도 A.A.에서 이해와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지역 사회 그룹내에서 여자 멤버들도 남자들이 하는 것과 똑 같은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21.A.A.에는 젊은 사람들도 많은가?

A.A.의 발전에 도움이 되는 가장 고무적인 일들 중에 한가지는, 자신의 문제 음주가 돌이킬 수 없는 상태가 되기 전에 이 프로그램에 관심을 갖는 젊은 남녀들의 숫자가 많아지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알코올중독이 진행성 성격을 갖고 있다는 것이 더 잘 알려진 요즈음, 누구든 알코올중독자가 되면, 초기 단계에 이 질병을 막아야 한다는 것을 젊은이들이 깨달은 것입니다.

이 운동이 처음 시작되었을 당시에는, A.A.지망자들은 직장을 잃었거나, 폐인이 되었거나 재정적으로 곤란에 처해 있으며, 가정 생활이 완전히 파괴된 사람들, 혹은 몇 년 씩이나 정상적인 사회 관계를 멀리 하고 있는 사람들 뿐이라고 일반적으로 생각했었습니다.

오늘날 A.A.에 참가한 많은 젊은이들이 이십대이며, 그중에는 아직 십대인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들 중 대다수가 직장과 가족을 갖고 있으며, 교도소나 어떤 요양원 신세를 진 경험이 전혀 없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자기들에게 재앙이 닥칠 것을 느꼈으며, 자기가 알코올중독자라는 사실을 깨닫고, 알코올중독으로 인해 자신이 피할 수 없는 비참한 상태에 빠져서는 안 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젊었을 때 A.A.에 참가할 기회가 없었던 그들의 연장자들과 마찬가지로 그들의 회복 역시 시급합니다. 그들이 일단 A.A.에 참가하면, 젊은이나 연장자들이나 서로의 나이 차이를 별로 느끼지 못합니다. A.A.에서는 모두가 똑같은 시점, 즉 마지막 술 잔에서부터 새로운 인생을 시작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룹모임

A.A.의 중추이자 핵심 역활을 하는 것은 지역그룹 모임입니다. 이 모임은 여러모로 특이해서 멤버에게는 이상하게 보여지기 쉽습니다. 다음의 문답들은 A.A. 모임이 어떤 기능을 하며 멤버가 이 모임에 어떻게 적응하는가를 설명해 줍니다.

22.A.A.에 참가하려면 어떻게 하는가?

A.A.에 참가할 때는 보통 다른 단체에 참가할 때와 같은 절차가 따르지 않습니다. 멤버 신청서를 작성해야 할 필요가 없으며, 사실상 멤버 신상 명세서를 보관하지 않는 그룹들도 많습니다. 가입비나 회비 또는 어떠한 세금도 부과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단순히 자기 지역내의 그룹 모임에 참가하면 이로써 A.A.에 가입이 되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처음 A.A.와 관련을 맺게 되는 경우도 여러가지가 있었습니다. 정말로 술을 끊어야 되겠다 하는 상태에 이르러 자발적으로 A.A.에 연락을 취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전화번호부에 나와 있는 자기 지역내의 A.A.사무실에 전화를 하는 경우도 있었고, 뉴욕에 있는 본부로 편지를 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친구나 친척, 의사 또는 영적 지도자를 통해 지역내의 A.A.그룹에 인도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A.A.에 새로 나온 사람은 첫 모임에 참석하기 전에 지역내의 멤버 한 두명과 대화할 기회를 가졌습니다. 이렇게 해서 그들은 A.A.가 알코올중독자들을 어떻게 돕는가를 배우게 되었습니다. 새로 나온 사람은 알코올중독과 A.A.에 대한 사실을 깨달음으로 해서 자신이 솔직히 술을 끊을 준비가 되어 있는지 아닌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술을 끊겠다는 열망이 A.A.의 멤버가 되기 위한 유일한 조건입니다.

A.A.에서는 아무도 멤버가 되도록 강요하지는 않습니다. 몇 번 모임에 참석한 후에, 새로 나온 사람 스스로 A.A.가 도움이 되는지 안 되는지를 결정하며, 계속 멤버가 될 것을 강요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마음을 열고 토론 주제에 임할 것을 제안하는 사람은 있을지 몰라도, A.A.의 누구도 새로 나온 사람들을 위해 대신 결정을 내려 주지는 않습니다. 분별있는 알코올중독자 자신만이 나는 A.A.가 필요한가? 라는 물음에 답할 수 있는 것입니다.

23.공개 모임이란 무엇인가?

A.A.에 공개 모임이란 알코올중독자이든 아니든 누구나 참석할 수 있는 그룹 모임입니다. 단, 하나 지켜야 할 사항은 A.A.멤버들의 이름을 외부에 공개하지 않는 것입니다.

전형적인 공개 모임에는 한 사람의 사회자와 몇 명의 발표자를 두는 것이 상례입니다. 사회자는 모임을 시작하고 끝을 맺는 일과 발표자들을 소개하는 일을 맡아 합니다. 특별한 경우 외에는, 대개 공개 모임의 발표자들은, A.A.멤버들입니다. 각 발표자들은 그들이 A.A.에 참가한 동기가 된 개인적인 음주 경험을 이야기 합니다. 그들은 회복 프로그램에 대해 자기들 나름대로 해석하고, 단주가 개인적으로 어떤 의미를 주었는가를 이야기 하기도 합니다. 발표되는 내용은 순전히 사적인 것입니다.

대부분의 공개 모임은 다과를 함께 하며 우정을 도모하는 시간을 갖고 끝을 맺습니다.

비공개 모임이란 그 지역내의 A.A.멤버들이나, 때로는 다른 그룹의 방문 멤버들로 인원이 제한된 모임입니다. 비공개 모임을 갖는 목적은 멤버들에게 알코올중독자들 만이 가장 잘 이해할 수 있는 특수한 음주 문제를 토론할 기회를 주기 위해서입니다.

이 모임은 대개 최대 한도로 비공식적으로 주관되며, 멤버들 모두가 토론에 참여하도록 합니다. 비공개 모임은 새로 나온 사람에게 있을 법한 문제점들을 질문하는 기회와 회복 프로그램에서 겪은 오래 된 멤버들의 경험을 새로 나온 사람이 어떤 좋은 점들을 통해 받아들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기도 합니다.

25.가족이나 친구를 A.A.모임에 동반해도 좋은가?

멤버이든 아니든 상관 없이 거의 모든 지역에서는 A.A.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누구나 A.A.의 공개 모임에 참석하는 것을 환영합니다.(지역마다 그룹의 관습에 따릅니다.) 특히 새로 나온 사람들은 부인이나 남편 혹은 친구들을 모임에 동반하도록 초대받습니다. 그 이유는 회복 프로그램에 대한 그들의 이해가 알코올중독자가 술을 끊는데 성공하도록 하고 단주 생활을 지킬 수 있도록 돕는 큰 요인이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멤버들 못지 않게 모임에 자주 참석하며 지역내 그룹 사교 모임에서도 활동적으로 참여하는 아내나 남편들도 많습니다.(하지만 비공개모임에 참가할 수 있는 사람은 알코올중독자들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26.A.A.멤버들은 얼마나 자주 모임에 참석해야 하는가?

언젠가 어떤 사람이 에이브라함 링컨에게 사람의 다리는 얼마나 길어야 하는가라고 질문한 적이 있었습니다. 이에 대한 그의 유명한 답변은 땅에 닿을 만큼 길면 된다였다고 합니다.

A.A.멤버가 어느 정해진 기간 동안 모임에 참석해야 하는 횟수가 정해진 것은 아닙니다. 이것은 전적으로 개개인이 원하는대로 그리고 그의 필요에 따른 문제입니다. 대부분의 멤버들이 최소한 일주일에 한 번은 참석하고자 하며, 그것이 지역내 그룹을 통한 프로그램과 접촉하는데 개인적으로 필요한 적절한 횟수라고 그들은 생각합니다. 여건이 허락하는 곳에서는 거의 매일 밤 모임에 참석하는 멤버들이 있는 반면, 오랫동안 모임에 참석하지 않는 멤버들도 있습니다.

모임에 계속 참석하자란 말을 새로 나온 사람은 매우 자주 듣게 되는데, 그것은 너무 오랫동안 모임에 참석하지 않음으로 해서 단주 상태가 흔들리게 되는 경험을 한 다수의 멤버들이 한 말입니다. 만약 그들이 규칙적으로 모임에 참석하면 단주 상태를 지속하는데 어려움이 없다는 사실을 많은 사람들이 경험으로 알고 있습니다.

특히 초기에 모임에 참석하는(또는 다른 형태의 A.A.와 접촉하는)횟수가 많을수록 새로 나온 사람들에게는 이로운 것 같습니다. 비슷한 음주벽을 가진 다른 멤버들과 만나서 그들의 이야기를 들을 기회가 많을수록, 그들은 이 프로그램의 취지를 더 잘 이해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거의 모든 알코올중독자들이 한 두 번씩은 술을 끊으려고 그들 나름대로 노력한 경험이 있지만, 별로 유쾌하지 못했거나 실패로 끝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모임에 참가함으로써, 알코올중독자가 단주 생활을 지킬 수 있고 동시에 즐거운 시간도 가질 수 있다면, 이 모임에 계속 참석하자는 사람들의 말을 따르는 것도 좋은 일일 것입니다.

27.멤버들은 남은 일생동안 모임에 참석해야 하는가?

꼭 그렇다고 할 수는 없지만, 어떤 멤버가 말했던 것처럼,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러기를 스스로 원하고, 몇몇 사람들은 그럴 필요가 있을지도 모릅니다.

어떤 기간동안 무엇을 해야 한다고 지시 받고 좋아할 알코올중독자들은 거의 없습니다. 앞으로 일생동안 계속 A.A.모임에 꼭 참석해야 된다고 하면 한마디로 굉장히 부담스럽게 느낄 것입니다.

다시 말하지만 위의 질문에 대한 답은 A.A.에서는 아무도 무슨 일을 의무적으로 해야 하는 법은 없습니다. A.A.를 통해 단주를 하든 안하든 결정은 스스로 내리며, 무슨 일을 하든 선택할 권리가 있습니다. 알코올중독자가 A.A.그룹 모임에 참석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내일이나 다음 주, 또는 십년 후가 아닌 바로 오늘 술을 끊기 위해 도움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눈 앞에 있는 현재, 바로 오늘이 A.A.가 그들을 위해 무엇인가를 할 수 있는 유일한 시간인 것입니다. 멤버들은 내일이나 여생에 대해 걱정하지 않습니다. 그들에게 중요한 것은 현재의 단주 생활을 지키는 일이며, 내일 일은 내일 하면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오늘 단주를 확실히 하기 위해 가능한 일은 무엇이든지 하고 싶어하는 멤버들은 계속 모임에 참석할 것입니다. 그러나 모임에 참석하는 일은 언제나 현재의 단주 생활에 근거를 두어야 할 것입니다. 여기에 근거를 두고 A.A.에 접근하는 한, 모임 참석을 포함한 그 어떤 활동도 장기간의 의무로 볼 수는 없습니다.

28.A.A.에 참석하고, 다른 알코올중독자들과 같이 일하고, 다른 A.A.활동을 하기 위한 시간을 어떻게 마련하는가?

술을 마실 때는, 우리 중 대부분이 술 마시는데 어떻게 하든 시간을 할애했었습니다. 그러나 A.A.에 새로 나온 사람은 단주가 어느 정도 시간을 요한다는 사실을 알고는 때로 당황합니다. 새로 나온 사람이 전형적인 알코올중독자일 경우, 잃어버린 시간을 보상하려고 급하게 서두르려 할 것입니다. 즉 직장에서는 부지런히 일하고, 오랫동안 태만했던 가정 일을 즐겨하며, 종교나 문화적인 행사에도 시간을 할애합니다. 새로 나온 사람은 다음과 같이 질문할 지도 모릅니다. 단번에 풍요로운 정상적인 인생을 이끌지 않으려면 단주가 무슨 소용이 있는가? 라고.

그러나 A.A.는 약처럼 복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회복 프로그램에서 성공한 사람들의 경험은 신중히 생각해 볼 가치가 있습니다. 거의 예외없이, 단주 생활에 만족하는 사람들은 규칙적으로 모임에 참석하고, 도움을 구하는 다른 알코올중독자들과 같이 일하는 것을 주저하지 않으며, 그룹의 다른 활동에도 일시적이 아닌 깊은 관심을 보입니다. 그들은 술집에서 쓸데없이 시간을 낭비하고 직장을 빠지며, 일의 능률이 저하되었고, 숙취에 젖어 후회스러웠던 과거를 과장 없이 솔직하게 기억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과거에 견주어 볼 때, 단주를 보장받고 강화하는데 보내는 얼마 안 되는 시간이 비싼 값을 치루는 것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29.새로 나온 사람들이 자기 지역이 아닌 다른 곳에서 A.A.에 참가할 수 있는가?

충분한 이유를 가진 사람들, 즉 알코올중독자란 것이 이웃에게 알려질까봐 꺼리는 사람들이 때로 이런 질문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그들의 고용주가 A.A.프로그램에 대해 전혀 알지 못하고 음주 문제가 있는 사람에게 적의를 갖고 있어, 그에게 알려지는 것을 꺼리는 사람들의 경우입니다. 그들은 단주에 성공하고 단주 생활을 지키려고 A.A.에 참가하기를 절실히 바라지만 위의 이유로 해서 자기 지역내의 그룹에 가는 것을 망설이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이 질문에 대한 답은, 누구나 자기가 선택한 지역의 A.A.에 참가할 자유가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가장 가까운 그룹에 참가하는 것이 더 편리한 것은 사실이며, 그것이 개개인의 문제에 접근하는 가장 간단한 길일지도 모릅니다. 도움을 청하려고 A.A.에 오는 사람은 항상 그렇다는 것은 아니지만, 대개는 술주정꾼으로 꽤 알려져 있는 편입니다. 이 사람의 단주 소식도 당연히 널리 알려지게 마련입니다. 어떤 고용주나 이웃들도 자기들의 고용인이나 친구들이 지역내의 A.A.그룹에서건, 50Km 밖의 그룹에서건, 단주를 계속하고 있다는 데에 화를 낼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단주한다고 해고 당하거나 사회적으로 매장 당하는 사람들은 오늘날 거의 없습니다. 수 많은 멤버들의 믿을 만한 경험에 비추어 볼 때, 다른 사람들의 반응을 걱정하기에 앞서, 가장 가까운 그룹에서 도움을 청하는 것이 새로 나온 사람에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30.A.A.에 참가하면, 많은 친구들과 즐거움을 잃게 되지 않을까?

이미 A.A.에 참가한 수 많은 사람들의 경험이 이 질문에 가장 좋은 해답이 될 것입니다. A.A.에 나오기 전까지는 진정한 의미의 우정과 즐거움을 모르고 지냈었다는 것이 그들의 일반적인 태도입니다. 이 두 가지에 대한 그들의 일반적인 태도입니다. 이 두 가지에 대한 그들의 관점이 바뀐 것입니다.

많은 알코올중독자들이 발견한 점은, 그들이 술을 조절할 수 없다는 사실에 직면할 때, 참된 친구들이 기뻐한다는 사실입니다. 친구가 계속 고통받는 것을 원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물론 우정과 술집에서의 일시적인 교분을 구별할 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알코올중독자는 많은 교분을 갖고 있을지 모르며, 한 동안은 그에 따르는 환락을 그리워할 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새로 만나게 될 수많은 멤버들이 그를 이해로써 받아들이고 단주를 지속하도록 항상 도와줌으로써 그 허전함은 곧 메꾸어 질 것입니다.

단주를 함으로써 얻어지는 기쁨과 술 마실 때 기쁨이라고 생각했던 기분과 바꾸려는 멤버는 거의 없을 것입니다.

회복프로그램

모임에 몇 번 참석해 보면 새로 나온 사람은 12단계, 12전통, 재발, 익명의 알코올중독자들 그리고 A.A.의 성격을 나타내는 다른 표현들을 듣게 됩니다. 다음의 귀절들을 읽어보면 이들의 기능이 무엇이며, 왜 A.A.발표자들이 이 용어들을 자주 언급하는 가를 알게 될 것입니다.

31.12단계란 무엇인가?

12단계는 알코올중독으로부터 개인적인 회복을 꾀하는 A.A.프로그램의 핵심입니다.

이것은 추상적인 이론이 아니라, 초기의 A.A.멤버들이 겪는 시행 착오적인 경험에 그 기초를 두고 있습니다. 이것은 단주에 성공하도록 돕는데 중요하다고 초기의 멤버들이 믿는 자세와 활동을 적은 것입니다. 12단계를 받아들이는 것이 의무적인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경험에 비추어 볼 때, 이 12단계를 따르며 일상 생활에 적용하려고 가장 열심히 노력하는 멤버들은 이것을 그저 일시적으로 받아들이는 사람들 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을 A.A.에서 얻고 있습니다. 이 모든 단계를 있는 그대로, 날이면 날마다 따른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말을 합니다. 이는 12단계가 대부분의 알코올중독자들에게는 완전히 새로운 생활에의 접근이라는 점에서 맞는 말일지 모르지만, 단주 생활을 지키려면 12단계가 실질적으로 필요하다고 느끼는 멤버들이 많습니다.

A.A.의 경험서인 익명의 알코올중독자들에서 앞서 언급된 12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1단계: 우리는 알코올에 무력했으며, 우리의 삶을 수습할 수 없게 되었다는 것을 시인했다.
2단계: 우리보다 위대하신 '힘'이 우리를 본 정신으로 돌아오게 해 주실 수 있다는 것을 믿게 되었다.
3단계: 우리가 이해하게 된대로,그 신의 돌보심에 우리의 의지와 생명을 맡기기로 결정했다.
4단계: 철저하고 두려움 없이 우리 자신에 대한 도덕적 검토를 했다.
5단계: 우리의 잘못에 대한 정확한 본질을 신과 자신에게 그리고 다른 어떤 사람에게 시인했다.
6단계: 신께서 이러한 모든 성격상 결점을 제거해 주시도록 완전히 준비했다.
7단계: 겸손하게 신께서 우리의 단점을 없애 주시기를 간청했다.
8단계: 우리가 해를 끼친 모든 사람의 명단을 만들어서 그들 모두에게 기꺼이 보상할 용의를 갖게 되었다.
9단계: 어느 누구에게도 해가 되지 않는한, 할 수 있는 데까지 어디서나 그들에게 직접 보상했다.
10단계: 인격적인 검토를 계속하여 잘못이 있을 때마다 즉시 시인했다.
11단계: 기도와 명상을 통해서 우리가 이해하게 된대로의 신과 의식적인 접촉을 증진하려고 노력했다. 그리고 우리를 위한 그의 뜻만 알도록 해주시며, 그것을 이행할 수 있는 힘을 주시도록 간청했다.
12단계: 이런 단계들의 결과 , 우리는 영적으로 각성되었고, 알코올중독자들에게 이 메시지를 전하려고 노력했으며, 우리 일상의 모든 면에서도 이러한 원칙을 실천하려고 했다.

32.12전통이란 무엇인가?

A.A.12전통이란 멤버들간의 모임을 이루는 수 많은 그룹들의 생존과 발전을 공고히 다지기 위해 제안된 원칙입니다. 이 원칙은 이 운동이 시작된 초기의 비판적인 시기에 그룹들 스스로의 경험을 거울 삼아 만들어졌습니다.

이것은 자신의 단주를 지키고 다른 알코올중독자들이 술을 끊도록 도와주는 공동 관심사를 갖고 있는 남녀의 단체로서, A.A.가 결성된 그 진정한 취지를 오래된 멤버들이나 새로 나온 사람들 모두에게 일깨워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1전통: 우리의 공동 복리가 무엇보다 우선되어야 한다. 개인의 회복은 A.A.의 단합에 달려 있다.
2전통: 우리의 그룹 목적을 위한 궁극적인 권위는 하나이다. - 이는 우리 그룹의 양심 안에 당신 자신을 드러내 주시는 사랑 많으신 신(神)이시다. 우리의지도자는 신뢰받는 봉사자일 뿐이지 다스리는 사람들은 아니다.
3전통: 술을 끊겠다는 열망이 A.A.의 멤버가 되기 위한 유일한 조건이다.
4전통: 각 그룹은 다른 그룹이나 A.A. 전체에 영향을 끼치는 문제를 제외하고는 반드시 자율적이어야 한다.
5전통: 각 그룹의 유일한 근본 목적은 아직도 고통 받고 있는 알코올중독자들에게 메시지를 전하는 것이다.
6전통: A.A.그룹은 관계 기관이나 외부의 기업에 보증을 서거나, 융자를 해 주거나, A.A.의 이름을 빌려 주는 일 등을 일체 하지 말아야 한다. 돈이나 재산, 명성의 문제는 우리를 근본목적에서 벗어나게 할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7전통: 모든 A.A. 그룹은 외부의 기부금을 사절하며, 전적으로 자립해 나가야 한다.
8전통: A.A.는 항상 비직업적이여야 한다. 그러나 서비스센타에는 전임 직원을 둘 수 있다.
9.전통: A.A.는 결코 조직화 되어서는 안 된다. 그러나 봉사부나 위원회를 만들 수는 있으며, 그들은 봉사 대상자들에 대한 직접적인 책임을 갖게 된다.
10전통: A.A.는 외부의 문제에 대해서는 어떠한 의견도 가지지 않는다. 그러므로 A.A.의 이름이 공론에 들먹여져서는 안 된다.
11전통: A.A.의 홍보 원칙은 요란한 선전보다 A.A.본래 매력에 기초를 둔다. 따라서 대중 매체에서 익명을 지켜야 한다.
12전통: 익명은 우리의 모든 전통의 영적 기본이며, 이는 각 개인보다 항상 A.A.원칙을 앞세워야 한다는 것을 일깨워 주기 위해서이다.

33.재발이란 무엇인가?

A.A.를 통해 단주를 하던 사람들이 술에 취하게 될 경우도 있습니다. A.A.에서는 이러한 퇴보를 일반적으로 재발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상황은 술을 끊은 처음 몇 주나 혹은 몇 달 동안, 또는 알코올중독자가 술을 입에 대지 않고 지낸 지 몇 년이 지난 후에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한 거의 모든 멤버들은 재발을 초래하는 특별한 이유가 있다고 말합니다. 그 이유는 그들이 자기가 알코올중독자라고 인정했다는 사실을 고의로 잊고, 술을 조절하는 자신의 능력을 과신하기 때문입니다. 또는 그들은 A.A.모임이나 다른 멤버들과의 관계를 멀리 하기 때문이거나 그들이 사업이나 사회적인 활동에 너무 깊이 빠져 있어, 단주의 중요성을 잊고 말기 때문입니다. 아니면, 그들이 지쳐서 정신적 또는 감정적인 방어 태세를 잃게 되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다시 말해, 대부분의 "재발"이 우연히 일어나는 것은 아닙니다.

34.A.A.는 기본 교재가 있는가?

일반적으로 교재로 쓰이는 책이 네 가지 있습니다. 첫 번째 책은 빅북이라고 알려진 익명의 알코올중독자들인데 1939년에 처음 발행된 이 책은 1955년과 1976년에 개정판이 나왔습니다. 이 책에는 A.A.를 통해 첫 번 시도에서 완전한 단주에 성공한 42명의 문제 음주가들의 경험담이 수록되어 있습니다.(미국판) 또한, 이 책에는 술을 마시고자 하는 심리적인 강박감을 이겨낼 수 있었던 것은 A.A.의 단계들과 원칙들을 지킴으로써 가능했다고 초기의 멤버들은 믿고 있다고 기록되어 있기도 합니다.

두 번째 책은 1953년에 발행된 12단계와 12전통입니다. 이 책은 A.A.의 창립자 중의 한사람인 빌(Bill W.)이 A.A. 안에서 개인과 그룹이 어떻게 살아 남을 수 있는가를 확실히 해주는 원칙들을 설명해 놓은 것입니다.

세 번째 책은 1957년에 발행된 "A.A.성년이 되다"라는 책으로서 A.A.의 첫 20년의 역사을 간단히 적은 것입니다.

네 번째 책은 "As Bill sees it" 입니다.(빌이 쓴 책으로서 전에는 A.A. 방식에 따른 삶이라고 명제되었었습니다.) 이 책에는 빌(Bill W.)의 글에서 발췌한 내용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위의 책들은 지역내의 A.A.그룹을 통해서 구입하거나 A.A.본부로 직접 주문할 수도 있습니다.

35.'24시간 계획'이란 무엇인가?

'24시간 계획'이란 단주 생활을 지키는 문제에 대한 A.A.의 기본적인 접근 방식을 설명하는 말입니다. 멤버들은 일생를 두고 절대로 술을 끊겠다고 맹세하거나 내일 한 방울의 술도 입에 대지 않겠다고 스스로 다짐하지 않습니다. 도움을 구하려고 A.A.에 찾아오는 사람들은 자기가 장래에 술을 끊겠다고 아무리 진지하게 맹세했어도 그것을 잊고 다시 술을 마시게 된다는 것을 이미 잘 알고 있는 것이며, 술을 마시겠다는 강박감이 마시지 않으려는 좋은 의도보다 더 강한 것입니다.

바로 지금 술을 끊는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는 것을 멤버들은 깨닫습니다. 음주에 관한 한, 현재의 24시간 만이 A.A.가 무엇인가 할 수 있는 시간입니다.

어제는 이미 지난 것이며, 내일은 절대로 오지 않는다. "오늘 나는 술을 마시지 않겠다. 나는 내일 술을 마시고 싶은 유혹에 빠질지도 모르며, 그렇게 되면 아마도 나는 술을 마시게 될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것은 그때 가서 걱정할 일이다. 내가 당면한 중대한 문제는 이 24시간 동안 술을 입에 대지 않는 것이다"라고. A.A.는 말합니다.

A.A.는 24시간 계획과 더불어, 아마 새로 나온 사람은 A.A.에 참가하기 전에 여러 번 들었으리라 생각되는 세가지 구호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그것은 여유 있게 하자, 나도 살고 남도 살도록 하자, 그리고 첫째 해야 할 일을 먼저 하자 입니다.

이 세가지의 구호를 일상 생활에서 일어나는 문제점들에 대처하는 기본 자세로 삼고 생활하는 것이, 술 없이 성공적으로 생활하려는 멤버들에게 일반적으로 실질적인 도움을 줍니다.

36.A.A. 월간지 (책명: 포도나무)란 무엇인가?

월간지는 A.A.경험을 골고루 함께 나누기를 원하는 멤버들과 그들의 친구들을 위해 발행되는 책자입니다. A.A.의 유일한 국제적인 간행물로서, 월간지는 전적으로 멤버들에 의해 편집됩니다.

외국에서는 이 월간지는 대개 매달 한 권씩 지역 그룹 모임에 비치되기도 하는데 정기적으로 예약 구독하기를 원하는 독자들이 대부분입니다.

37.A.A.가 어떤 사람에게는 효과가 없는 것 같은데 그것은 왜 그런가?

그 이유는 자신이 알코올중독자란 것을 인정하고 정직하게 단주를 원하며, 항상 이러한 사실을 우선적으로 마음에 두는 사람들에게만 A.A.가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A.A.는 자신이 알코올중독자인지 아닌지를 확정하지 못하거나, 다시 정상적으로 술을 마실 수 있으리라는 희망에 매달려 있는 사람들에게는 효과가 없습니다.

대부분의 의학 관계자들은, 일단 알코올중독자가 된 사람은 다시는 정상적으로 술을 마실 수 없게 된다고 말합니다. 알코올중독자는 이 중요한 사실을 인정하고 받아들여야 하며, 이것은 단주를 하고자 하는 열망과도 연결이 되어야 합니다.

A.A.에서 얼마동안 술을 끊고 지낸 후 어떤 사람들은 위와 같이 진단 받았던 모든 사실들과 함께 자신이 알코올중독자라는 사실을 잊고 싶어 합니다. 그들의 단주는 과신에 빠지게 하여, 술을 다시 시험해 보기로 결정합니다. 알코올중독자에게 오는 결과는 너무도 뻔합니다. 그들의 음주벽은 반드시 점점 더 나쁜 상태가 되는 것입니다.

새로 나온 사람들의 질문

간접적으로 다른 이익을 구하게 될 수도 있겠지만, A.A.의 근본 목적은 단 하나입니다. 아래에 적힌 것은 A.A.에 처음 오는 사람들에게서 종종 받는 질문들입니다.

38.A.A.는 나를 재정적으로 도와 주는가?

음주 문제로 도움을 구하려고 A.A.의 문을 두드릴 때에 대부분의 알코올중독자들이 심한 경제적 위기에 쌓여 있기도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A.A.가 그들을 짓누르는 빚으로부터 어떻게 구해 주지 않을까 하는 희망을 갖고 오는 경우도 드물지 않습니다.

A.A. 초기에 이미 새로 나온 사람들이 단주에 성공할 수 있는 능력이나 지나친 음주로 야기된 수 많은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돈 때문에 좌우되는 것이 아니란 사실을 경험으로 알게 되었습니다.

아무리 무거운 빚을 지고 있다 할지라도 돈이 없다는 점이 술없이 현실 세계에 맞서기를 정직하게 그리고 진실되게 원하는 알코올중독자에게 방해가 되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일단 이 중요한 음주 문제가 해결되면, 돈에 관련된 문제를 포함한 다른 문제들도 역시 해결되는 것 같았습니다. 상당히 빠른 기간내에 세상이 깜짝 놀랄 만큼 경제적인 회복을 이룬 사람들도 여럿 있었습니다. 반면에 어떤 사람들은 오랜 동안 어려운 상황에 놓여 있는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위의 질문에 대한 기본적인 답변은 A.A.는 오직 하나의 목적을 위해 존재한다는 것, 그리고 그 목적은 물질적인 부유함이나 결핍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는 것입니다.

그룹의 어떤 멤버라도 새로 나온 사람에게 한 끼의 식사나, 한 벌의 옷, 또는 돈을 제공해 주는 것을 막지는 않습니다. 그것은 개개인의 결정과 재량에 맡겨질 문제입니다. 그러나 이로 인해, A.A.가 일종의 자선 단체라는 인상을 알코올중독자에게 주게 될 때, 그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39.A.A.는 내가 나의 가정 문제를 바로 잡도록 도와 주는가?

술은 사소한 말썽도 크게 확대시키고 성격적인 결함을 드러나게 하며, 경제적인 문제를 일으키는 등 가정 생활에서 자주 골칫거리의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A.A.에 올 때 쯤에는 이미 가정 생활을 완전히 엉망으로 만든 후였습니다.

A.A.에 오는 어떤 새로 나온 사람들은 자기가 이 혼란을 야기 시켰다는 것을 갑자기 깨닫고는 그것을 보상하려고, 그리고 자기와 가장 가까운 사람들과 함께 정상적인 생활로 돌아가려고 열의와 성의를 다 합니다. 반면에 어떤 사람들은 이유가 있든 없든, 여전히 자기 가족에 대한 쓰라린 원한을 느끼는 경우도 있습니다.

A.A. 회복 프로그램에 진지한 태도로 임하는 새로 나온 사람들은, 거의 예외 없이 파경에 놓인 가정을 성공적으로 회복시킵니다. 정직한 알코올중독자와 가족간의 유대는 대개 그 전보다 더 강하게 다시 맺어집니다. 물론 때로는 다시 돌이킬 수 없는 상황에 놓여 있어, 완전히 새로운 가정 생활에의 접근이 이루어져야 할 때도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행복한 결과로 끝납니다.

경험에 비추어 볼 때, 술을 끊겠다는 정직한 이유 때문이 아니고, 단순히 가족간의 평화를 지키기 위해서 A.A.에 오는 알코올중독자는 단주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단주를 하겠다는 진지한 열망이 우선 되어야 합니다. 일단 술을 끊으면 현실적으로 임하게 되고, 또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는 기회도 많습니다.

40.A.A.는 알코올중독자를 위한 병원이나 요양소를 운영하는가?

A.A.는 요양소나 병원을 갖지 않습니다. 전통적으로 A.A.의 후원 아래 제공되거나 행해지는 전문적인 봉사나 시설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빌려 주도록 마련된 어떤 것도 피하려는 전통을 고수함으로써 술이 없는 생활 방식을 추구하는 알코올중독자들을 돕고자 하는 A.A.의 근본 목적을 오해받을 염려가 없는 것입니다.

어떤 지역에서는 A.A.멤버가 개인 자격으로 구성된 봉사 위원회가 모임의 대표자로서가 아닌 개인 자격으로서 멤버의 후원을 받은 알코올중독자를 지역 병원에 입원시킨 경우는 있었습니다.

또 어떤 지역에서는 멤버 개인 또는 그룹이 요양소를 설립해서 우선적으로 새로 나온 사람들에게 회복 프로그램을 마련해 주기도 합니다. 이 요양소의 주인이나 관리인들은 알코올중독자가 당면한 문제를 특히 잘 이해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첫 번째 단주 기간 동안 새로 나온 사람들을 잘 도와줄 수 있습니다. A.A.를 통해 단주에 성공한 사람들에 의해 운영된다는 사실 외에는 이러한 요양소들은 A.A.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단체로서 A.A.는 외부의 어떠한 사업과도 동맹을 맺고 있지 않습니다.

41.A.A.는 멤버들을 위해 사교 활동을 후원하는가?

대부분의 멤버들은 사교적인 사람들입니다. 그 점이 아마 그들을 알코올중독자로 만든 부분적인 요인일지도 모르지만, 결과적으로 A.A.모임은 활발한 일이 되기 쉽습니다.

이 운동의 단 하나의 목적은 알코올중독자들이 술을 끊도록 도와주는 것이므로, 하나의 모임으로서 A.A.는 멤버들을 위해 어떠한 정식 사교 프로그램도 주선하지 않았었습니다. 어떤 지역에서는 전적으로 개인의 책임하에 멤버들이 지역 그룹 멤버들을 위한 사교장이나 시설물을 마련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클럽들은 전통적으로 A.A.와 별개의 것이며, 우리의 운동이 직접적으로 밝혀지지 않도록 상당한 주의를 기울입니다. 아무런 클럽이 없는 곳에서도 지역 그룹이 기념 만찬회나, 소풍, 망년회, 다른 경우의 파티나 또는 비슷한 행사를 주선하는 것은 별로 드문 일이 아닙니다. 큰 도시에서는 멤버들이 정기적으로 점심을 함께 한다든가 주말에 비공식적인 간담회를 주선하기도 합니다.

42.의학계의 권위자들은 A.A.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A.A.와 전문 의학"이란 소책자를 볼 것.

초기부터 A.A.는 알코올중독 회복 프로그램과 친한 의사들의 우정어린 지원을 받아 왔습니다. 아마 그 어떤 사람들보다 의사들이 알코올중독문제에 대해 시도되었던 과거의 방법들이 별로 신빙성이 없었다는 사실을 더 잘 이해하는 입장에 있습니다. A.A.가 음주 문제에 대한 유일한 해답이라고 주장한 적은 절대로 없었지만, 다른 방법들이 실패로 돌아간 뒤, A.A.회복 프로그램이 성공하는 경우가 아주 많으므로 오늘날의 의사들은 자기들의 사회에서 우리의 프로그램을 위한 기탄 없는 후원자가 되어 줍니다.

A.A.에 대한 전문 의학계의 태도를 말해 주는 척도를 알 수 있었던 일이 1951년에 있었는데, 그것은 미국 공공 건강 협회(Ameracan Public Health Association)가 알코올중독을 하나의 병으로 치료하고, 이것으로 인한 사회적인 오명을 씻어 준 A.A.의 성공을 공식적으로 인정하여 A.A.를 명성 높은 라스커 상(The Lasker Awads)의 수상자로 지명한 것이 바로 그것입니다.

어떤 사회에서도 A.A.가 아직도 새로운(또는 알려지지 않은)운동이며, 의사라고 해서 모두가 회복 프로그램에 친숙한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다음에 수록된 글들은 A.A.에 대한 권위 있는 의학계 인사들의 논평에서 인용된 것입니다.: 1967년 미국 의학 협회는 아직도 A.A.가 알코올중독을 치료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평하면서, 알코올중독에 대한 탁월한 권위자이며 국립 알코올중독 협회(The National Countcil on Alcoholism)의 의학계 지도자인 루드 폭스(Dr. Ruth Fox)박사의 말을 인용했다. 수 천개의 그룹을 갖고 30만의 알코올중독자들을(현재 200만명) 회복시킨 A.A.는 의심할 나위 없이 우리 모두가 한 것보다 더 많은 성과를 거두었다. 환자들이 이를 받아 들일 수 있고 또 그렇게 할 것이므로, A.A.는 필요한 유일한 형태의 치료법일지도 모른다. 나는 A.A.가 하는 일과, A.A.의 정신과 서로 돕자는 근본적인 철학을 매우 존경한다. A.A.에 관한한, 나는 공적으로나 사적으로 어느 곳에서도 A.A.를 절대로 보증할 것이다. 칼 메닝거 의사(Karl Menninger, M.D.), 메닝거 재단(Menninger Foundation): 알코올중독자가 정상 상태로 복귀하도록 해 주는 가장 효과적인 치료약은 아마도 그 자신과 가족이 서로 양립할 수 있는 생활 철학과 그가 자신을 이해할 줄 알게 된 후에만 얻어질 수 있는 자신에 대한 열정적인 믿음과 자신의 경험과 비슷한 경험을 가진 다른 환자들과의 밀접한 관계일 것이다. 의사의 A.A.에 대한 협조도 자기의 환자가 이 모든 것을 얻도록 해 주는 하나의 방법이다. 마빈 A. Block, 의사.; 미국 의학 협회 위원회 회원.

43.종교 지도자들은 A.A.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성직자에게 A.A.를 묻는다 라는 소책자를 볼 것.

아마도 현대의 어느 비 종교운동도 A.A.만큼 풍부하게 모든 종파의 지도자들의 지원을 받은 적은 없었을 것입니다. 의사들과 마찬가지로 영적 지도자들도 알코올중독 문제로 인해 오랫동안 골치를 앓아 왔습니다. 많은 종교 지도자들이 정직한 사람들로부터 스스로 다스릴 수 없는 술을 끊겠다고 진지하게 맹세하는 말을 들었으나 그들은 몇 시간, 몇 일, 또는 몇 주 안에 자기들의 맹세를 깨뜨렸던 것입니다. 종교 지도자들의 동정과 이해, 양심에 호소하는 방법도 사용해 보았지만 알코올중독자를 돕는 데는 별 효과가 없었습니다.

그러므로 - 비록 A.A.가 정식의 종교 방식 보다는 생활 방식을 전하기는 해도 많은 다른 종파의 지도자들이 A.A.를 따뜻하게 환영할 것은 당연한 이치입니다. 다음에 적힌 것은 과거에 그들이 A.A.에 대해 언급한 내용입니다.: 관구장 회보: 미주리주의 세인트 루이스에 있는 예수회의 정기 간행물. 더 퀸즈 워크(The Queen`s Work)요양원 회원인 다울링 신부는 A.A.운동을 관찰할 수 있는 특별한 기회를 가졌었다. 그는 A.A.치료법의 중추역할을 하는 것은 극기, 겸손, 자비, 모범, 새로운 형태의 사교 활동에 대한 기회라는 것을 발견했다. 이 운동에 대한 어떠한 기사나 책도 인격과 가정과 사업이 혼돈 상태에서 벗어나 건전하게 성취한 멤버 개인이나 그룹과 개인적인 접촉을 하는 것 만큼 설득력이 없다는 것을 확신해도 좋다. 살아있는 교회(성공회): A.A.방법의 근본이야 말로 인간은 남을 돕지 않고는 스스로를 도울 수 없다는 진정한 기독교 원칙이다. 멤버들은 A.A.계획을 '자기 보호'라고 설명한다. 이 자기 보호로써 수 많은 남녀들이 육체적, 정신적 그리고 영적 건강을 회복하고 자기 자존심을 회복할 수 있었던 것이다. 이 유일하고 효과적인 치료법이 없었다면 그들은 절망에 빠졌을 것이다.

44.누가 A.A.에 대한 선전을 맡고 있는가?

A.A.의 대외 관계에 대한 전통은 항상 선전하기 보다는 사회의 매력을 끄는 것입니다. A.A.는 선전을 절대로 하지는 않지만, 회복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얻고자 하는 신문이나 라디오, 텔레비젼, 영화 또는 다른 매체의 책임자들과는 언제나 잘 협조합니다.

국가적인 그리고 국제적인 차원에서 본부의 공공 정보 위원회에 의해 A.A.에 대한 뉴스가 간행됩니다. 사회에서 알코올중독자들을 위한 하나의 수단 역할을 하는 A.A.에 대한 사실들을 대중 매체에 알려주기 위해 지역 위원회도 역시 조직되었습니다.

A.A.는 이 운동의 가치를 정확히 인정해 주는 우리의 친구들에게 깊이 감사합니다. 그리고 우리 프로그램의 성패가 달려있는 멤버들의 신분 보장이 모든 대중 매체에 의해 매우충실하게 지켜져 왔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습니다.

이제 A.A.내에서, A.A.모임에서 그리고 멤버들 사이에서는 그들의 신분을 은폐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여기에 밝혀야 하겠습니다.

새로운 생활방법

생활방법이란 사실 설명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살아 보아야 하는 것입니다. 막연하고 영감이 깃든 보편성에 의존해야 하는 저술은 독자들에게 많은 의문점을 남겨 놓으며, 그들이 필요로 하고 또 추구하는 것을 완전히 만족할 만큼 전해주지 못하게 됩니다. 한편 인생 계획서나 방법을 적은 책이란 그러한 계획의 부분적인 가치만을 그려 줄 뿐입니다.

A.A.는 술이 없는 새 생활 프로그램이며, 이 프로그램은 그것을 정직하게 그리고 진지하게 접근하고 적용해 온 수 십만의 사람들에게 성공적인 효과를 가져다 주는 것입니다. 이것은 전 세계를 통해 어떤 위치에 있는 사람이던 막론하고 모두에게 효과가 있습니다.

이 글은 A.A.에 대해 여러분이 가질 수 있는 주요한 질문들에 답이 되었을 것입니다. 이 글에서와 같이 전적으로 알코올중독 문제에 대한 경험에 근거하여 답변할 수 있는 다른 질문들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한 질문을 가진 사람이 있다면, 당신의 지역내에 있는 혹은 이웃 지역 내의 A.A.그룹에 연락하거나, A.A.한국연합단체로 직접 연락하길 바랍니다.

익명성에 대한 편지


수신: 편집부장, 뉴스기자 및 사진부장, 라디오, TV 편집자 및 P.D TV토크쇼 초청자.

발신: A.A. G.S.O. KOREA

제목: 익명성


우리는 A.A. 멤버들의 참석을 통한 당신들의 지속적인 협조를 바랍니다.

▼ 오직 성씨만 사용하고
▼ 인식가능한 사진은 사용치 않음

익명성은 우리 멤버의식의 영적기본이며 각 멤버에게 그들의 회복은 사사로운 일이라는 사실을 확신시킵니다. 가끔, 적극적인 중독자들은 그들의 신원을 밝히려는 어떤 도움의 원천도 회피할 것입니다.

A.A.는 어떤 단체와도 동맹을 맺지 않습니다. 많은 단체들이 그들의 목적으로 A.A.의 12단계를 채택할지라도 A.A.는 자립하고 외부의 기부금도 사절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비직업적이며, 알코올중독자들이 다른 중독자들을 자발적으로 도울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전세계를 통하여, 우호적인 뉴스미디어들이 알코올중독자들을 우리 멤버들에게 인도해 줄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 되어왔습니다. 여러분들은 상기사항이 가능토록 도와주었고 우리는 그 점에 대해서 감사드립니다.

여러분들이 직업인으로서 우리에게 당신의 우편주소를 e-mail로 보내준다면 더욱 더 자세한 자료를 보내드리겠습니다. 지금 여기로 연락하십시오.

당신이 전문가라면, A.A.의 멤버들은 당신과 협조할 수 있습니다.


건강관리, 교정기관, 치료기관, 소식보도 및 고용보조 전문가에게

A.A.에는 많은 멤버와 A.A.에 관해 전문적인 안내를 제공할 수 있는 봉사위원회가 있습니다.
A.A.는 외부의 조직과 동맹이 아닌 협조를 했던 오랜 동안의 역사를 가지고 있고 A.A.의 질문에 관해 A.A. 모임과 안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전문가들의 업무에 특별히 필요로 하는 전문가들을 위하여 더 많은 A.A. 자료들과 점자책, 영문비디오, 소책자, 등을 가지고 있습니다.
A.A.에 관하여 좀 더 많은 안내를 원하면 아래의 전화나 주소로 연락하십시오.

한국 외 다른 국가의 안내를 원하시면 각 국의 중앙 사무실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당신으로부터의 연락을 기다리며 기꺼이 당신의 전화를 받겠습니다. 당신이 전문가로 전자우편으로 안내를 받으시려면 aakoreagso@gmail.com로 연락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