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A.에 관한 사실들 A.A. FACT FILE


이 파일은 A.A.에 대하여 보급된 기초적인 안내자료들로 준비되어 있으며, 정해진 적절한 묶음으로 또한 이미 참조되었던 자료들의 요청에 대한 답변이다. 수백만의 남녀들이 이미 1935년에 창설된 익명의 알코올중독자들이라고 불리는 모임에 관하여 듣거나 읽었던 적이있다. 지금은 2백만이 넘는 스스로 멤버라고 일컫는 이들이 있다. 전에 곤드레가 되었었던 사람들로 그들은 마침내 알코올을 조절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닫고, 술 없는 삶을 새로운 방식으로 새롭게 살아가고 있다.

목 차


익명의 알코올중독자들(Alcoholics Anonymous)이란?

멤버쉽(Membership)

A.A. 12전통

A.A.와 알코올중독

익명에 대하여

회복의 프로그램

A.A. 모임(공개, 비공개)

회계정책

A.A. 탄생과 성장

익명의 알코올중독자들(Alcoholics Anonymous)이란?

다음의 글은 A.A.의 기본 책자에 나타나 있고, A.A. 모임에서 주로 인용하는 내용이다.

A.A.는 멤버들의 공동문제를 해결하고 다른 사람들이 알코올중독으로부터 회복되도록 그들을 돕기 위해 서로간의 경험과 힘과 희망을 함께 나누는 남녀들의 모임입니다.

술을 끊겠다는 열망이 A.A.의 멤버가 되기 위한 유일한 조건입니다. A.A.는 멤버에게는 가입비나 사례금이 필요치 않습니다. 우리는 우리 자신의 기부금으로 자립하고 있습니다.

A.A.는 어떠한 종교나 종파, 정치나 조직 혹은 학회와도 동맹을 맺고 있지 않으며 어떤 논쟁에도 관여하고 싶지 않습니다. 또 어떤 주장에 찬성하지도 않고, 반대하지도 않습니다.

우리의 근본 목적은 술을 마시지 않고, 다른 알코올중독자들이 술을 끊도록 돕는 것입니다.

Copyright ⓒ by the A.A. Grapevine, Inc.; reprinted with permission.

A.A.는 전세계에 2백만명이 넘는 회복하는 알코올중독자들의 흉금을 터놓는 모임으로서, 이 남녀들은 지역 모임에서 만나며, 규모는 조그만 지역모임부터 수 백명이 모이는 큰 지역공동체 모임까지 있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여성멤버의 숫자는 전체의 35% 정도로 추산된다.

멤버쉽 MEMBERSHIP (이 자료는 수정이 필요합니다)

A.A.는 공식적으로 멤버들의 명부를 보존하려고 시도하지 않기 때문에 어느 때이고 전체 멤버에 대한 정확한 숫자를 집계한다는 것은 대단히 어려운 일이다. 어떤 지역모임은 G.S.O.에도 등록이 되어있지 않다. 다른 모임도 멤버들의 자료를 제공하지 않기에 G.S.O. 컴퓨터에도 기록이 남아있지 않는다. 아래 적혀있는 멤버의 숫자는 2015년 1월 1일 현재 G.S.O.에 보고된 숫자이며, 여기에 보고되지 않았지만 모임의 평균 허용치 숫자를 더한 것이다. 그러나 지역모임에 연합되지 않은 멤버 숫자를 집계하는 실질적인 방법이 없었다.

예상 멤버와 모임에 관한 정보
2015년 기준 합계: 멤버수 - 약 2,089,698명, 그룹수 - 약 117,748개
한국 내 멤버수 약 2,500명
한국 내 그룹수 186그룹
미국 내 멤버수 약 1,296,037명
미국 내 그룹수 약 59,565그룹
캐나다 내 멤버수 약 93,565명
캐나다 내 그룹수 약 5,129그룹
기타 해외그룹수 약 49,174그룹
기타 해외 멤버수 약 712,949명
국제주의자 약 65명
미국과 캐나다의 교정기관 내 멤버수 약 63,257명
미국과 캐나다의 교정기관 내 모임수 약 2,432
나홀로 멤버수 약 227명
인터내셔널리스트(원양의 A.A.)

약 65명-여성포함-미 해군복무중이거나 원양선박에 근무 중인데, 그들을 "A.A. 인터내셔날리스트"-라고 부른다. 미국/캐나다 G.S.O.의 직원이 이들과 연락을 하며 그들 상호간에 연락이 가능하도록 도와준다. 이들은 방문하는 많은 항구 소재지의 지역 AA. 모임을 시작하거나, 기존모임을 도와주고 격려하는 책임이 있다.

나홀로 멤버

약 227명의 남녀 멤버가 세계적으로 외 떨어진 지역에서 살고 있는데(또는 지역모임을 결성이 가능치 못한 지역), 이들은 미국/캐나다의 G.S.O.에 나홀로멤버로 등록이 되어있다. 많은 이들이 A.A. 책자를 송부함으로써 홀로 단주생활을 영위하고 있다. 그들은 G.S.O.와 지구상의 다른 편에 있는 상대방과 함께 연락을 취하고 있다. 이런 경우의 많은 숫자가, 특히 해외 미군기지에 있는 나홀로 멤버들은 그 지역 모임을 결성하는 책임을 지어왔다.

익명의 알코올중독자들의 12전통 A.A. Traditions

초기 10년동안에는 A.A.는 멤버의식을 갖고, 비공식형태의 생존의 확신 속에서 어떤 모임의 태도나 원칙이 특히 소중하다는 사실을 실제로 경험하면서 이를 축적해왔다. 1946년에 멤버를 위한 국제적인 잡지인 A.A."포도나무"에 이런 원칙들이 A.A.의 12전통들로서 초기멤버나 창설자들에 의해 문서화되었다. 그리고 1950년도에 오하이오주 클리브랜드에서 개최된 세계A.A.총회에서 전체적으로 멤버의 동의하에 채택되었다.

1. 우리의 공동 복리가 무엇보다 우선되어야 한다. 개인의 회복은 A.A.의 단합(A.A. Unity)에 달려 있다.

2. 우리의 그룹 목적을 위한 궁극적인 권위는 하나이다. - 이는 우리 그룹의 양심 안에 당신 자신을 드러내 주시는 사랑 많으신 신(神)이시다. - 우리의 지도자는 신뢰받는 봉사자일 뿐이지 다스리는 사람들은 아니다.

3. 술을 끊겠다는 열망이 A.A.의 멤버가 되기 위한 유일한 조건이다.

4. 각 그룹은 다른 그룹이나 A.A. 전체에 영향을 끼치는 문제를 제외하고는 반드시 자율적이어야 한다.

5. 각 그룹의 유일한 근본 목적은 아직도 고통받고 있는 알코올중독자들에게 메시지를 전하는 것이다.

6. A.A. 그룹은 관계 기관이나 외부의 기업에 보증을 서거나 융자를 해주거나 A.A.의 이름을 빌려 주는 일 등을 일체 하지 말아야 한다. 돈이나 재산, 명성의 문제는 우리를 근본목적에서 벗어나게 할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7. 모든 A.A. 그룹은 외부의 기부금을 사절하며, 전적으로 자립해 나가야 한다.

8. A.A.는 항상 비직업적이어야 한다. 그러나 서비스센터에는 전임 직원을 둘 수 있다.

9. A.A.는 결코 조직화되어서는 안 된다. 그러나 봉사부나 위원회를 만들 수는 있으며, 그들은 봉사 대상자들에 대한 직접적인 책임을 갖게 된다.

10. A.A.는 외부의 문제에 대해서는 어떤 의견도 가지지 않는다. 그러므로 A.A.의 이름이 공론에 들먹여져서는 안 된다.

11. A.A.의 홍보 원칙은 요란한 선전보다 A.A.의 본래 매력에 기초를 둔다. 따라서 대중 매체에서 익명을 지켜야 한다.

12. 익명은 우리의 모든 전통의 영적 기본이며, 이는 각 개인보다 항상 A.A.의 원칙을 앞세워야 한다는 것을 일깨워주기 위해서이다.

A.A.와 알코올중독 A.A. and Alcoholism

A.A.는 개인의 회복에 오로지 관심을 갖고 있고, 멤버쉽을 갖고자 원하며 계속적으로 건전한 생활을 하고자 하는 개인 알코올중독자들을 도와준다. 멤버가 개인자격으로 알코올 연구, 의학적, 정신의학적 치료, 교육, 또는 어떤 형태의 변화나 주장등에 참여하더라도, A.A.는 이러한 일들에 관여하지 않는다.

A.A.는 알코올문제에 관심이 있는 다른 기관등과 "협력은 하되 동맹은 맺지 않는다"는 원칙을 채택하고 있다

전통적으로 A.A.는 외부의 재정적 지원을 받지 않으며, 멤버들은 방송매체나 인쇄물 등과 공공에 개인의 익명성을 지키고 있다.

A.A.의 경험은 이를 필요로 하는 사업가, 영적지도자, 공공단체, 법률종사자, 건강, 복지관계자, 교육자, 군시설 관계자, 연구기관, 노동관련등 필요로 하는 모든 사람에게 무료로 제공되어왔다. 그러나 A.A.는 알코올중독에 관한 다른 연구프로그램 등과 동맹을 맺거나 찬성 또는 지원하는 등 의견을 제시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이런 행동들이 멤버의식의 근본목적을 벗어나기 때문이다

익명의 중요성 Anonymity

전통적으로, A.A. 멤버들은 공공매체인 '신문, 라디오, 텔레비젼, 필름' 등에 그들의 익명성을 유지하려는 주의를 항상 게을리 하지 않았다.

A.A. 초기에는 '알코올중독자"라는 단어에 따르는 낙인이 요즈음 보다도 심했기에 이름이 밝혀지거나, 인쇄물들에 실려 밝혀지는 것을 꺼려했다.

A.A.가 성장함에 따라, 익명성의 적극적인 가치가 분명해지고 있다.

처음에는 우리 경험에 의하면 많은 문제의 음주자들이 A.A.에 오는 것을 꺼려했는데 왜냐하면 그들이 모임에서 이야기 한 내용들이 다른 사람들의 부주의에 의해서 알려질까봐 두려워 했다. 초심자들은 그들의 익명성이 모임 외부로 나가지 않는다는 확신을 갖고 도움을 청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또한 개인의 익명성의 개념을 우리에게 영적중대성을 가져다 준다고 믿으며 이것은 개인적인 인식, 힘, 우월성 또는 어떤 사회에 어려움이 되는 개인의 이익을 위한 경향을 말린다. 알코올중독자들과 일하는 가운데 수 많은 상대적인 효율성은 우리가 공공의 인식을 찾거나 받아들이려 한다면 이것을 해칠 수 있다.

모든 A.A. 멤버가 A.A. 전통의 해석을 그들 자의적으로 하는 한, 그 누구도 해당되는 멤버의식에 대한 대변인이라고는 인식될 수 없다. 모든 멤버는 오직 자기에 대해서만 이야기한다.

A.A.는 수년간에 걸쳐 익명의 전통의 홍보를 강화하는데 모든 보도매체에 도움을 많이 받았다. 때때로 G.S.O.(중앙 사무실)는 전통을 설명하고 그의 준수에 대한 협조를 요청하려고 미국과 캐나다의 모든 중요 보도 매체와 접촉을 했다.

어떤 멤버가 여러 가지 이유(고의적)로 대중에게 "익명성 훼손"을 할 수 있다. 이것이 개인선택과 양심의 문제라면, 전체의 멤버의식을 명백하게 이런 전통의 이탈을 제어할 수가 없다. 그렇지만 이런 개인들은 절대 다수의 멤버들의 승인받지 못함은 명백한 사실이다.

회복의 프로그램 THE Recovery Program

A.A. 프로그램의 상대적인 성공은 더 이상 술을 마시지 않는 알코올중독자들이 조절이 되지 않는 음주자를 도우며 "한계"에 대한 예외적인 능력을 갖는다는 사실에서 기인하는 것 같다. 간단하게 보면, A.A. 프로그램은 회복되어있는 알코올중독자들이 음주문제가 있는 남녀들과 그들의 문제를 함께 나누며, A.A.에서 찾은 건전한 생활을 설명하고, 초심자들의 올바른 멤버의식을 갖게끔 도와준다. 12단계에 포함되는 개개인의 회복 프로그램의 중심은 단체의 초기멤버들의 경험을 묘사한다.

1. 우리는 알코올에 무력했으며, 우리의 삶을 수습할 수 없게 되었다는 것을 시인했다.

2. 우리보다 위대하신 힘이 우리를 본 정신으로 돌아오게 해주실 수 있다는 것을 믿게 되었다.

3. 우리가 이해하게 된 대로, 그 신의 돌보심에 우리의 의지와 생명을 맡기기로 결정했다.

4. 철저하고 두려움 없이 우리 자신에 대한 도덕적 검토를 했다.

5. 우리의 잘못에 대한 정확한 본질을 신과 자신에게, 그리고 다른 어떤 사람에게 시인했다.

6. 신께서 이러한 모든 성격상 결점을 제거해 주시도록 완전히 준비했다.

7. 겸손하게 신께서 우리의 단점을 없애 주시기를 간청했다.

8. 우리가 해를 끼친 모든 사람의 명단을 만들어서 그들 모두에게 기꺼이 보상할 용의를 갖게 되었다.

9. 어느 누구에게도 해가 되지 않는 한, 할 수 있는 데까지 어디서나 그들에게 직접 보상했다.

10. 인격적인 검토를 계속하여 잘못이 있을 때마다 즉시 시인했다.

11. 기도와 명상을 통해서 우리가 이해하게 된 대로의 신 과 의식적인 접촉을 증진하려고 노력했다. 그리고 우리를 위한 그의 뜻만 알도록 해주시며, 그것을 이행할 수 있는 힘을 주시도록 간청했다.

12. 이런 단계들의 결과, 우리는 영적으로 각성되었고, 알코올중독자들에게 이 메시지를 전하려고 노력했으며, 우리 일상의 모든 면에서도 이러한 원칙을 실천하려고 했다.

A.A. 모임의 형태 A.A. Meetings

A.A.에는 보통 2가지 형태의 모임이 있다.

공개모임: 말 그대로 이 모임은 알코올중독자와 그들의 가족과 개인자신의 술 문제 해결에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나, 그런 문제들을 갖고 있는 남들을 도우려는 사람들을 위한 것이다. 대부분 공개모임은 같은 지역에서 다소의 변화를 갖고 진행하지만 몇가지 유형을 따른다. 사회자는 새로 나온 멤버의 편의를 위하여 A.A. 프로그램을 간략하게 소개하고 또한 그들 모임에서 인사시킨다. 그리고 2∼3명의 발표자가 그들의 음주경험담을 하도록 한다. 모임 중간에 지역 A.A.에 정기적인 안내를 하고, 회계는 기부금 함을 돌려 모금을 하는데 이는 모임사용료, 책자, 잡비 지출등에 충당한다. 모임이 끝나고 다과나 음료를 들면서 비공식 회합을 갖기도 한다.

공개모임의 초청자들은 그들이 들었던 어떤 의견이나 해석등이 단지 발표자가 갖고 있는 것이라고 다시 느끼게 된다. 모든 멤버들은 회복의 프로그램을 자기 나름대로 해석하는 것은 자유다. 그리고 그 누구도 A.A. 전체나 지역모임의 것으로 말할 수 없다.

비공개모임: 이 모임은 알코올중독자에게만 해당된다. 그들은 서로간에 음주행태에 관련한 문제점들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고 맑은 정신으로 살 수 있도록 다짐을 한다. 또한 회복프로그램 안에서의 여러 가지 요소에 대한 보다 자세한 토의를 하기도 한다.

회계정책 Financial Policy

여러 해에 걸쳐서, A.A.는 비 멤버부터의 기부금을 받지 않고 완전 자립하는 전통을 강화하고 확인하여 왔다. 뉴욕에 있는 G.S.O.가 외부로부터 기부금을 받았을 때, 그들은 자립하는 A.A.의 입장을 설명하는 안내서와 함께 그 기부금을 다시 돌려주었다.

미국과 캐나다에서는 자립을 위한 일개인의 기부금의 한도를 $3,000로 제한한다.

모임사용료, 커피등 다과, 음료, 책자 등에 필요한 그룹차원의 경비는 매 모임의 제7전통으로 충당하고, 또한 많은 모임에서는 A.A.세계 서비스위원회를 지원하기 위해서 정기적으로 비축을 한다.

모든 기부금은 자발적으로 모금된다. A.A.의 멤버가 되기 위해서는 가입비나 사례금이 필요치 않다. 비슷하게 모든 그룹이 G.S.O.의 지원에 대해 기부를 하지 못해도 G.S.O. 활동으로부터 모든 그룹은 도움을 받는다.

총회에서 허가된 책자들의 판매수입은 G.S.O. 서비스위원회를 지원하는 중요 요소가 된다. 지역모임으로부터의 기부가 부적절할 때 이런 서비스의 계속성을 확신시키는 일이 자주 있다.

A.A. 미국과 캐나다의 탄생과 성장 Historical Data

• 1934년 12월11일
Bill씨의 마지막 음주. 12월 Bill 옥스포드 그룹의 인물이며 후에 가장 절친한 친구 중 한 사람이 된 성직자 Samuel Shoemaker를 만나다.

• 1935년 5월
어머니의 날 Bill이 Bob을 만나다. 6월10일 Bob의 마지막 음주 A.A. 창설.

• 1936년
A.A. 첫 사무실을 열다 - 뉴저지주 뉴어크시 윌리엄 17번가.

• 1937년
뉴욕 A.A. 옥스포드 그룹에서 독립. 11월 애크론과 뉴욕의 멤버 40명.

• 1938년 5월
중앙본부 설립(Alcoholic Foundation, 후에 General Service Office로 바뀜) 12단계 쓰여지다.

• 1939년
A.A. 멤버 100명 4월 Big Book '익명의 알코올중독자' 출판. 중서부 A.A.가 옥스포드 그룹에서 독립. 8월 이때 Dr. Bob과 Ignatia 수녀가 오하이오주의 애크론시 성 토마스 병원에서 알코올중독자들을 치료하고 있었다. (보고된 바로는 약 5000명) 9월 잡지 Liberty지에 A.A. 모임이 뉴욕주 로클랜드 주립병원에서 열리다.

• 1940년 2월
첫 본부 사무실을 뉴욕시 Vesey가에 개설. 익명의 알코올중독자들을 위한 클럽을 뉴욕시 24번가에 개설. Bill이 그의 정신적 후원자 중 한 사람인 예수회 신부 Edward Dowing을 만나다. 6월 첫번째 안내서 'A.A.' 발행.

• 1941년
멤버 2,000명. 3월 A.A.에 관한 Jack Alexander 기자의 신문기사가 Saturday Evening지에 실리다.

• 1942년
교도소에서의 첫 A.A.모임이 켈리포니아 San Quentin에서 열리다. 멤버 8,000명.

• 1944년 6월
A.A.포도나무 첫 발행. 총본부(G.S.O.) 이전-뉴욕시 렉싱턴가 415번지

• 1945년 6월
의사 Silkworth가 뉴욕시 Knickerbocker병원에서 근무하기 시작하다.

• 1946년
12전통 출간. 유럽에서의 첫 A.A.모임이 아일랜드에서 열리다.

•1947년
포도나무에 서문이 실리다.

• 1949년
미국 정신병리학회에서 A.A.를 인정하고 알코올중독은 질병이라고 인정하다.

• 1950년 6월
첫 국제회합(A.A. 15주년) 개최-오하이오주 클리브랜드시, 3,000명 참가. 11월16일 Bob 사망 - 15년간 단주. 총본부 이전 - 뉴욕시 44번가 동쪽 144번지.

• 1951년 1월
봉사위원회 위원장으로 Bernard Smith가 선출되다. 4월 첫 봉사위원회 회의가 뉴욕시에서 열리다.

• 1953년
'12단계와 12전통(Twelve Steps and Twelve Traditions) 출판.'

• 1954년 2월
Bill이 예일대학이 제안한 명예법학박사 학위를 익명을 이유로 거절하다.
4월 중앙본부(Alcoholic Foundation)가 A.A. 중앙 봉사위원회(General Service Board)가 되다.

• 1955년
Big Book 제 2 판 발행. 6월 국제회합(A.A.20주년) 개최 - Missouri주 세인트루이스시, 5,000명 참가. 7월 '세 가지 유산: 회복, 단합, 봉사'가 국제회합에서 우정으로서 채택되다.

• 1955년
'A.A. 성년이 되다.(Alcoholics Anonymous Comes of Age)' 발행. 멤버 수가 20만명을 넘다.

• 1959년
A.A. 출판사가 A.A. 세계 봉사회가 되다.

• 1960년 3월 3일
Edward Dowling 신부 사망. 4월 머리 뒷부분만 드러남에도 불구하고 Bill이 Time지의 표지 특집 기사 중 익명의 중요성을 이유로 표지에 사진을 싣는 것을 거절하다. 6월 국제회합(A.A.25주년)개최-켈리포니아 롱비취, 8900명참가. 본부 이전-뉴욕시 45번가 동쪽 305번지.

• 1961년 1월
Bill과 칼 융이 서신왕래하다. 4월 Big Book 약 50만권 판매, 3개 국어로 번역.
의사 John L. Norris가 중앙봉사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되다.

• 1962년
Bill, '세계 봉사를 위한 12개념 Twleve Concepts for World Service'를 출판.

• 1963년 11월 2일
성직자 Samuel Shoemaker 사망.

• 1965년 6월
국제컨벤션(A.A.30주년) 개최-캐나다 온타리오 토론토, 13,000명 참가.

• 1966년 6월
전 세계에 12,444개의 A.A. 그룹이 등록되다.

• 1967년
'A.A. 생활방식(The A.A. Way of Life)' 출판(후에 As Bill Sees It.으로 제목이 바뀜).

• 1968년
여성이 A.A. 회원의 22%가 됨.

• 1969년 10월
첫 세계봉사회 모임에 15개국 대표들이 참가 - 뉴욕시에서 개최.

• 1970년 6월
국제컨벤션(A.A. 35주년) 개최-플로리다 마이애미, 15,000명 참가.
총 본부 이전-뉴욕시 남쪽 파크가 남쪽 468번지.
8월 1일, 1944년 이래 비 알코올중독자 위원이었고 1951년 부터 1956년 까지 위원회 위원장을 맡았던 Bernard Smith가 사망.

• 1971년 1월 24일
Bill 사망, 36년간 단주.

• 1973년
'믿게 되었다.(Come to Believe)' 출판. Big Book 총 판매 약 100만권.

• 1975년 6월
국제컨벤션(A.A. 40주년) 개최-콜로라도 덴버, 19,500명 참가. 첫 지역 토론회-조지아주 아틀란타시.
'온전한 생활(Living Sover)' 출판. 11월 총본부에 A.A. 기록보관소 개설.

• 1976년
Big Book 3판 발행. 미국과 캐나다 멤버 100만명.

• 1978년
Big Book 총 배포 200만권, A.A. 회원의 14%가 30세 이하, 그 중 3분의 1은 여성.
4월 John L. Norris가 위원회 의장직을 사퇴하고 명예위원이 되다.
철학박사 Milton Maxwell이 중앙 봉사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되다.

• 1979년 4월
대중 선전을 위한 영화(28분) 'A.A.-An Inside View' 개봉.

• 1980년 6월
국제컨벤션(A.A. 40주년) 개최-루이지애너 뉴올리언스, 25,000명참가.
'Bob과 훌륭한 고참 선배들(Dr. Bob and the Good Oidtimers)' 출판.

• 1981년 4월
A.A. 내부에서의 사용을 위해 준비한 역사적인 영화 'Markning on the Journey'를 개봉.

• 1982년 6월
위원 Milton Maxwell이 명예 퇴직하고 Gordon Patrick 이 중앙봉사위원회 위원장이 되다.

• 1983년
A.A. 회원의 20%가 30세 이하, 21세 이하가 3%.

• 1984년
Bill과 A.A. 메세지를 세계에 이르게 한 방법에 관한 이야기 '그것을 전하세요.(Pass It On)' 출판.

• 1985년 6월
국제회합(A.A. 50주년)-캐나다 퀘백주 몬트리올시, 35,000명 참가.
'최고의 포도나무(Best of the Grapevine)' 제1권 출판.

• 1986년
'최고의 포도나무(Best of the Grapevine)' 제2권 출판.

• 1988년 4월
Gorden Patrick이 명예퇴직하고 Michael Alexander가 위원회 위원장으로 임명되다.
10월 5일 Bill의 미망인 Lois W. 사망. 10월 28일 Milton Maxwell 사망.
A.A. 포도나무 '마음의 언어 The Language of the Heart' 출판.

• 1989년 1월 13일
John L. Morris 사망.

• 1990년
국제컨벤션(A.A. 55주년)-워싱턴주 시애틀시, 48,000명 참가. '매일의 명상(Daily Reflection)' 출판.

• 1991년
'교도소에서의 A.A.(A.A. in Prison), 재소자 대 재소자(Inmate to Inmate)' 출판.

• 1992년
A.A. 멤버의 35%가 여성, 그중 30세 이하가 19%, 평균연령은 42세.
미국식 수화법으로 Big Book(비디오 테이프)을 개봉.

• 1993년 4월
중앙 봉사위원회 위원장으로 W. J. Estelle가 선출되다.

• 1994년
A.A. 포도나무 50주년.

• 1995년
141개국, 89,000개의 그룹, 200만명 이상의 멤버가 활동하며, Big Book은 29개의 언어로 번역되고 있다. 중국에서 A.A. 시작. 7월 캐나다 A.A. 50주년. 제 60주년 국제컨벤션 개최 -미국,캐나다 외 85개국 56,000명 참가 캘리포니아주 샌디에고시

• 1996년
일본 GSB 시작 - 멤버 3,500~4,000명, 그룹 290.

• 2003년
Experience, Strength and Hope(경험, 힘 그리고 희망) 출간.

• 2004년
포도나무지 60주년. 몽고 A.A. 시작.

• 2005년
A.A. 70주년 국제컨벤션 토론토에서 개최. 빅북 2,500만부 출판

• 2015년
A.A. 80주년 조지아시 아틀란타주에서 개최. A.A. 일본 40주년.

오디오 및 비디오 자료


비디오 자료



오디오 자료

#자료 준비 중 입니다.